괜찮아 괜찮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 저자토마스 S. 그린스펀
  • 그림
  • 출판사길벗스쿨
  • 출간일2010년 09월 10일
  • 대상연령초등3~4
  • 크기 / 페이지 / 172쪽
  • ISBN9788962221886
  • 가격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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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완벽하지 않으면 불안해요.”
“완벽하지 않아도 최선을 다했다면 괜찮아.”
― 완벽주의라는 짐을 덜고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어린이 마음 건강 가이드.

1 기획 의도
책상 위의 물건들이 제자리에 놓여 있어야 공부를 시작할 수 있나요? 글씨가 삐뚤어지면 숙제를 처음부터 다시 쓰고, 뭔가 부족한 듯해 발표 준비를 미루고 또 미루나요?
자신이 하는 일이 모두 완벽해야 마음이 놓인다면 한번쯤 완벽주의를 의심해 보세요. 완벽주의는 그 자체로 질환은 아니지만, 충분히 잘하지 못했다는 불안과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두려움으로 늘 무거운 짐을 진 것과 같은 정신적 고통을 겪습니다.
완벽주의 때문에 생기는 불안과 두려움 때문에 어떤 어린이들은 머리가 아프거나 배가 아프고, 긴장하고, 짜증을 부리고, 지쳐 버립니다. 심리학자인 캐나다 토론토 요크대의 고든 플랫 교수는 “완벽주의 성격이 수위를 넘을 경우 강박장애로 연결되고, 완벽주의 성격을 가진 어린이일수록 분노와 불안 등 노이로제에 더 많이 시달린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완벽주의에 시달리는 어린이들의 짐을 어떻게 덜어줄 수 있을까요?
완벽주의자는 일이 잘되어도 여전히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이룬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책은 자기대화를 통해 자신의 완벽주의 행동이나 생각들을 정리해 보고, 완벽주의 때문에 생긴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열심히 하는 것과 완벽주의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차츰 자신이 한 일에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두렵더라도 새로운 일을 해 본다는 것으로, 그러면서 어린이들은 세상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배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 정신 건강 교실’ 시리즈는 두려움, 슬픔, 완벽주의 같은 대표적인 정서 문제를 주제로 어린이들이 쉽고 친숙하게 마음을 다스리고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책 [괜찮아 괜찮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는 ‘어린이 마음 건강 교실’ 시리즈의 마지막 권입니다. 심리학자인 저자가 오랜 연구과 경험으로 완벽주의 성향이 있는 어린이와 가족들을 상담한 내용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쓴 마음 건강 가이드 책입니다.

2 책의 내용
이 책은 두 장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완벽하지 못할까 봐 불안해요’에서는 완벽주의란 무엇이고,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완벽주의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 꼼꼼하고 친절한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완벽주의 생각이나 행동을 보이는 어린이들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며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있어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짚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합니다. 일기장을 마련해 자신의 완벽주의 성향을 알아보고, 생각과 활동을 점검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완벽주의라는 짐을 덜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일러줍니다.
‘두 번째 이야기. 혼자서는 힘들어요, 상담 선생님, 도와주세요!’에서는 완벽주의 때문에 생기는 여러 정서 장애들을 살펴봅니다. 불안 장애, 우울증, 강박 신경증, 섭식 장애 같은 완벽주의에 가려져 알아채기 힘든 정서 장애들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살펴봅니다.
부록으로는 ‘전문가 상담은 어떻게 받나요?’와 ‘어른들을 위한 도움말’을 마련해 어떤 때 상담이 필요한지, 상담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하고 친절하게 일러줍니다. 불안과 초조 같은 어린이들의 정서 문제를 가볍게 보지 않고 적극적인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3 책의 특징
① 오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친절한 상담
완벽주의 성향이 있는 어린이들의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어린이들 스스로 자신의 완벽주의를 돌아보게 합니다. 마치 직접 상담을 받는 듯한 친절한 문체로 씌어져 책을 읽는 동안 불안과 두려움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② ‘나만의 목록 만들기’ 같은 다양한 활동으로 완벽주의 짐 덜기
일기장에 완벽주의 체크 리스트, 완벽주의자의 생각, 완벽주의자의 행동 같은 ‘나만의 목록’을 만들어 자신의 완벽주의 모습을 점검하는 활동을 통해 완벽주의를 적극적으로 극복하게 합니다.
③ 전문적인 지식을 담은 온 가족 마음 건강 가이드
어린이의 정서 문제는 주위의 보살핌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완벽주의와 완벽주의에서 비롯된 정서 장애는 일부 부모의 영향에서 비롯되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 아이와 갈등을 겪는 어른들을 위해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