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영어 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으로 스크랩 트위터로 스크랩


안녕하세요? 본 강의는 전이화여대 유아교육학과 교수이자 현재 한국 어린이 미디어연구소 소장이신 이경우 박사님과 UCLA Program Director 이신 Craig C. Merrill 교수님이 강의를 주간하실 것입니다. 본 강의를 통해 우리는 한국의 유아들에게 적합한 영어교육 방법은 어떤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그 대안을 찾아나갈 것입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공식적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영어 교육 철학은 현재 절충주의 철학과 균형적 접근(Balanced Approach)을 기반이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되고 있으며 교육 방법으로는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영어교육 현실은, 세계적인 흐름과 달리 법적근거를 뒷받침해주지 못하며 영어교육의 시기를 초등 3학년부터 잡는 매우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 강의는 유아에게 영어를 적극적으로 그리고 올바르게 가르치고자 하는 학부모와 교사를 위해서 마련한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본 교육과정을 통해 언어습득 이론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영어교육 방법을 검토하여 유아에게 보다 좋은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할 수 있는 안목과 실력을 갖추시게 되실 것입니다.

* 강의노트는 출력이 불가하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시면서 직접 노트필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강의명 수강하기 수강현황
1. 강의 소개  
   1-1. 외국어 프로그램의 중요성 수강  
   1-2. 언어습득에 대한 자기견해 점검 수강  
   1-3. 강의 목적 수강  
   1-4. 강의 목차 수강  
2. 제 1 언어 습득 (모국어 습득)  
   2-1. 발달 패턴과 발달 순서 수강  
   2-2. 행동주의 수강  
   2-3. 생득주의 수강  
   2-4. 연결주의 수강  
   2-5. 상호작용주의 수강  
   2-6. 요약 수강  
3. 제 2 언어 습득 (외국어 습득)  
   3-1. 학습자의 프로필에 대한 자기점검  
      3-1-1. 고려해봐야 할 질문 수강  
      3-1-2. 어린이와 성인 간의 언어습득 견해표 수강  
   3-2. 행동주의 수강  
   3-3. 생득주의 수강  
   3-4. 연결주의와 정보처리이론 수강  
   3-5. 상호작용주의 수강  
   3-6. 요약 수강  
4. 언어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4-1. 학습자의 특징이해: 자기점검 수강  
   4-2. 언어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  
      4-2-1. 지능 수강  
      4-2-2. 적성 수강  
      4-2-3. 개인적 특성 / 동기와 태도 수강  
      4-2-4. 학습자의 성향 / 학습자의 신념 수강  
      4-2-5. 습득연령 수강  
   4-3. 요약 수강  
5. 학습자 언어(중간언어)  
   5-1. 학습자 언어의 개념 수강  
   5-2. 오류분석 수강  
   5-3. 언어 발달 순서  
      5-3-1. 부정문 / 의문문 수강  
      5-3-2. 관계사절 / 과거형 / 발음 수강  
   5-4. 순차적 언어 발달 수강  
   5-5. 모국어의 영향 수강  
6. 제 2 언어 수업환경 검토 수강  
   6-1. 전통적 방법 수강  
   6-2. 의사소통 방법 수강  
   6-3. 요약 수강  
7. 문법 번역식 교수법  
   7-1. 개요 수강  
   7-2. 실제의 예 수강  
   7-3. 요약 수강  
8. 직접 교수법  
   8-1. 개요 수강  
   8-2. 실제의 예 수강  
   8-3. 요약 수강  
9. 청화식 교수법  
   9-1. 개요 수강  
   9-2. 실제의 예 수강  
   9-3. 요약 수강  
10. 과업중심 교수법  
   10-1. 개요 수강  
   10-2. 실제의 예 수강  
   10-3. 요약 수강  
11.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11-1. 개요 수강  
   11-2. 실제의 예 수강  
   11-3. 요약 수강  
12. Total Physical Response (TPR)  
   12-1. 개요 수강  
   12-2. 실제의 예 수강  
   12-3. 요약 수강  
13. 한/영 이중언어 집중 프로그램 I  
   13-1. 프로그램 소개 수강  
   13-2. 주요한 특징 수강  
   13-3. KDLP(실제) 수강  
14. 한/영 이중언어 집중 프로그램 II  
   14-1. KDLP의 특징(1~3) 수강  
   14-2. KDLP의 특징(4~7) 수강  
   14-3. 요약 수강  
15. 내용중심 교수법  
   15-1. 개요 수강  
   15-2. 기술과 원리 수강  
   15-3. 실제의 예 수강  
   15-4. 요약 수강  
16. The Daily Routine  
   16-1. 개요 수강  
   16-2. 기술과 원리 수강  
   16-3. 실제의 예 수강  
   16-4. 요약 수강  
17. 교수전략 비교  
   17-1. 교수전략의 비교분석표  
      17-1-1. 의사소통적 방법과 전통적 방법 비교표 수강  
      17-1-2. 교수법 비교표 수강  
   17-2. 관련 연구 검토 수강  
   17-3. 요약 수강  
18. 실제적용 I: Lesson Plan  
   18-1. 교육과정과의 연계 수강  
   18-2. 교육계획안  
      18-2-1. Day 1~2 수강  
      18-2-2. Day 3~5 수강  
   18-3. 실제수업의 예  
      18-3-1.  Daily Routine 수강  
      18-3-2. Preview Lesson & Main Lesson 수강  
19. 실제적용 II: 모의수업분석  
   19-1. 분석 I (Daily Routine) 수강  
   19-2. 분석 II (Preview Lesson) 수강  
   19-3. 분석 III (Main Lesson) 수강  
   19-4. 요약 수강  
20. 결론  
   20-1. 이론과 교수전략 수강  
   20-2. 수업환경과 학습자 언어 발달 패턴 수강  
   20-3. 언어습득의 요인과 학습자의 환경 수강  
   20-4. 결론 수강  

올바른 유아영어 교육 방법을 배우고자하는 학부모 및 교사

별점 작성자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