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영어 그림책 자세히 보기 - 한국 어린이와 영어 그림책 2001-12-27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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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두 번째 식민지화 – 백인 이데올로기


지난 시간에 식민지화(Colonization)의 정의를 간단히 말씀 드렸죠.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식민지화란 힘이 강한 누군가가 힘이 약하다고 또는 스스로 무엇을 이루어 갈 수 없다고 여겨지는 존재를 자기 방식대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 그림책에서 찾을 수 있는 두 번째 식민지화인 백인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하게 하나의 언어를 익히는 것 이전에 영어 문화권의 가치관, 역사, 문화를 배우는 것입니다. 언어는 문화다라는 생각이 퍼지면서 더 이상 Mother Goose라든지 Halloween 등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낯설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초등영어 교과 목표에도 단순 언어의 기능을 가르치는 것 뿐만 아니라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키우기를 강조하고 있지요. 이런 점은 저도 매우 긍정적인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영어를 잘해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 하더라도 영어 문화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의사 소통에 많은 방해를 받기 때문이지요.
영미 문화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선택적인(selective) 수용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을 하지만 우리의 아이들에게 어떻게 접해 주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은 아직 끝을 내지 못했습니다.
저도 아직 결론에 이르지 못한 주제에 대해서 여러분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좀 주제넘은 것이 아닌가 하면서도 제가 어떤 결론을 내기보다는 여러분과 함께 생각해보자는 의미로 이야기를 풀어갈까 합니다.


우리 아이의 세상에 영어를 넣어줄까? 영어가 만들어 놓은 세상에 우리 아이를 속하게 할까?


아이에게 영어로 말을 해주고 영어 그림책을 읽어 주고, 영어 비디오를 보여 주면서 항상 머리를 떠나지 않는 것 하나가 언어의 제국주의 또는 문화의 종속성입니다. 특히 아직 자아개념이 형성되지도, 정체성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지도 않은 우리의 아이들이기 때문이지요. 영어 = 미국의 언어 가 아니라 하면서도 영어를 배우면서 우리는 미국이 만들어 놓은 세계 질서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Master는 영어가 세계어로 자리잡으면서 언어제국주의를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 폐해를 아래와 같이 정리를 했지요. 발췌: 현대 영어 교육의 이해와 전망 <서울 대학교 출판부>

① 학교교육에서 그 언어를 학습하는데 걸리는 막대한 시간 때문에 다른 과목들의 성취수준이 낮아진다. 즉 그 언어를 모국어로 자연히 습득하는 사람들과 이를 별도로 학습해야 하는 사람들과의 불평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② 소수의 특권층 그룹과 이들이 제휴한 외국의 지배적 위치를 뒷받침한다.

③ 언어적 획일성을 유도하여 문화적 창조적 가치를 위협한다.

④ 서구화 대중과학(popular technology)과 소비자(보호)운동, 소비 확대주의 등은 모두 이념적 부담을 지닌 것으로서 이념적 경제, 기술적 결과를 가져온다.

⑤ 한 언어가 다른 언어를 밀어내는 일이 일어날 뿐 아니라 영어를 통한 새로운 정신도구(mental structure)를 강요하는 일이 생긴다.

⑥ 공용어에 대한 긍정적 얘기만을 듣게 되고 부정적 측면을 간과하게 된다. 엘리트 층을 형성유지하며 이들간의 국내, 국제적 연결을 이루게 하여 이들 만의 국제적 정체성(international identify)을 얻게 한다.

⑦ 이른바 숨은 교육과정 (hidden curriculum) 의 문제 즉 언어교육이라는 이름아래 개인의 능력과 힘을 창조하기 보다는 획일적으로 서구 문화적 가치를 가르친다.



갑자기 너무 딱딱한 문구가 나왔지요. 책의 내용을 그대로 발췌해서 옮기다 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찬찬히 읽어 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아요. 모두 그래그래 하고 고개를 끄덕거리게 만드는 내용일 겁니다. 그런데 위의 내용 가운데 특히 유아기~초등 저학년까지의 아이를 두신 쑥쑥의 어머님들이 조금 주의 깊게 보셔야 할 내용은 숨은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의 문제입니다. (물론 다 연관이 되는 이야기입니다만..)

숨은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이란 교사, 부모, 텔레비전 프로듀서 등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고 간접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그렇게 하는지도 모른 채 가르치고 있는 세계관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때 배우는 아이들도 자기가 그것을 배우고 있는지 모르는 채 받아들이는 것들이지요. 우리 어머니들도 자라면서 모르는 채 받아들인 수많은 가치관이 있었고, 또 이것을 우리의 아이들에게 엄마도 모르고 아이도 모르는 채 전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가운데 우리가 영어를 배우면서 받아들인 숨겨진 교육과정은 위에 인용한 것처럼 많았고 또 똑같이 우리 아이들에게 전해집니다. 바로 영어 그림책을 통해서도 그럴 수가 있지요.

저는 오늘 영어 그림책에서 지금까지 숨어 있었던 커리큘럼이 없었나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숨어있기 때문에 찾기도 어렵지요. 더구나 내가 그 안에 속해있는 한 그것을 찾아내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그래도 눈에 불을 켜고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제가 조금은 딴지 같은 이야기를 할 지도 모르지만 제 성격이 본래 뭐든지 그냥 보고 지나치는 것에 익숙치 않다는 정도로 이해해 주세요. 원래 속이 좀 꼬여서 그렇다고 하셔도 할 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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