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Classroom (Ⅰ) (3 pages) 2001-11-05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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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는 Balloons의 돛을 드디어 올리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순항하길 바라며 두근두근 가슴을 안고 시작합니다. 우와~ 왜 이렇게 떨리죠? ^^

Unit 1에서는 간단한 인사 표현과 교실에서 볼 수 있는 물건들의 이름들을 본격적으로 익혀봅니다. 또, 도형으로는 원을, 그리고 색깔 중에서는 파란색과 빨간색의 개념을 익히지요. 어느 정도 영어를 접한 아이들이라면 큰 무리는 없지만, 이 책으로 거의 처음으로 영어를 접하는 아이들이라면 이 정도의 분량을 소화한다는 것이 조금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여기서 되도록 엄마와 아이가 부담 없이 따라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려 노력했는데요, 부족하나마 쉽게 응용할 수 있는 부분들은 꼭 정해진 시간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수시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몇 분을 정해놓고 그 시간 안에 끝내는 것도 좋겠지만, 엄마와 아이가 코스북을 놓고 그렇게 집중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도 있을 거예요. 그런 경우라면 동화책을 많이 이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오늘 빨간색과 파란색에 대해 나갈 거라면 먼저 색깔에 대한 책을 먼저 보면서 주의를 집중시킨 다음에 빨간색이나 파란색이 나오면 슬쩍 준비된 코스북을 꺼내 보는 거죠. 저 같은 경우는 책을 보다가 다른 관련 내용을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생기면 "Wait! I have an Idea!!!" 하면서 호들갑을 떠는 편입니다... ^^ 동요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겠지요. 자세한 이야기는 이제 본론을 진행하면서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마음의 준비가 되셨습니까?

Here we go!


핵심 표현과 단어
Conversations : Hello. My name is ... Good-bye.
Vocabulary : crayon, glue, scissors, chair, table, door
Shape : circle
Color : red, blue

시작하기 전에 1집의 마스코트 Sunny Bunny의 주제가 가사를 먼저 보세요. 카세트가 있으신 분은 잘 익혀두셨다가 1집을 진행하는 동안 자주 불러주시면 아이도 훨씬 이 교재에 친근감을 느낄 수 있겠지요.

Like a Balloon - By John Farrell

I can learn to fly
Just like a balloons,
Reach up to the sky
Just like a balloon,

Be a shining star
Just like a balloon,
I'll travel the world
I'll dance with the moon.

I'm flying. I'm floating.
I'm soaring. I'm growing.
Riding in the arms of the wind.
I am a rainbow with wings.

Just like a balloon, just like a balloon
I'll travel the world, I'll dance with the moon.
Just like a balloon, just like a balloon
I'll travel the world, I'll dance with the moon.


윤형이가 하루는 유난히 떼를 쓰더군요(매일 그런 날의 연속이지만... 미운 세 살이라는 거 아닙니까). 무슨 일이었더라... 아마, 우유 달라고 해서 주면 괜히 생떼 쓰며 거부하고, 잠온다고 했다가 막상 눕히면 비디오 틀어달라고 징징대고... 그런 일이었겠죠. 제가 아무리 말로 타일러도 이 놈이 계속 고집을 부리길래 옆에 있던 커다란 토끼 인형의 힘을 빌었지요.

"Younhyung! What's the matter? You told your mommy you wanted to drink some milk, don't you?"

코맹맹이 소리로 이렇게 말을 꺼내고는 사랑한다는 둥, 떼쓰면 밉다는 둥 떠들었더니 금새 양순한 어린 양으로 돌아오더군요. 아이에게 마스코트의 위력은 유별난 것 같습니다. 그 힘을 믿고 적극 활용해 보세요. 그러자면 Balloons 1집의 마스코트인 토끼인형이 하나쯤 있으면 좋겠죠? 엽기토끼라도...
::첫 번째 날::

아이의 시선을 우선 끌어주세요.

Warm Up의 내용을 들어가기 전에 일단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토끼 인형을 준비하셨다면 먼저 인형과 역할 놀이를 해 보세요.

물론, 토끼 인형이 없다면 엄마의 융통성을 유감없이 발휘해야겠지요. ^^

Mom : Wow, look! Here is a rabbit! Hello, rabbit! What's your name?
S/B : Hello. My name is Sunny Bunny. What's your name?
Mom : My name is ......
S/B : Uh-oh, it's time to go. Good-bye.
Mom : Good-bye, Sunny Bunny.


다른 인형들과도 인사를 나누는 시범을 몇 번 반복해 보인 후(이 때는 가장 중요한 표현인 Hello와 Good-bye만 써주셔도 됩니다), 아이도 Sunny Bunny와 인사를 나누도록 해보세요. 엄마의 과장된 연기가 필수적입니다.

영어라는 것이 우리말과 달라서 닭살이 돋을수록 유창하게 들리는 감이 있죠. 예전에 클론을 좋아하는 대만의 팬들이 그랬다고 하더군요. 고저가 유별나지 않고 점잖은 우리말의 어투가 멋있다구요. 중국어를 생각해보면 그렇게 느껴질 법도 하죠?

이제 교재 2쪽, Warm up을 함께 봅니다.


여러 가지 사물의 이름들을 이제 본격적으로 익혀 볼 때입니다. 교실이 보이네요.

Tada~ Do you know where it is?
Right, it's a classroom.
Here are some children and a teacher.
Why don't you say hello to them?


이 정도로 그림 소개를 간략하게 하셨다면, 이제 그림에 나온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짚어가며 인사를 건넬 차례입니다. 다음 문장은 되도록 아이가 그대로 따라서 반복적으로 말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물론,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엄마가 융통성 있게 이끌어야함은 잊지 마세요.

Mom : This is a classroom.
Baby : This is a classroom.

Mom : This is a teacher.
Baby : This is a teacher.

Mom : This is a boy. This is a boy. Hello, boys.
Baby : This is a boy. This is a boy. Hello, boys.

Mom : This is a girl. This is a girl. This is a girl. Hello, girls.
Baby : This is a girl. This is a girl. This is a girl. Hello, girls.

Mom : Is this a boy or a girl?
Baby : It's a boy[girl].

Mom : Hello, boys and girls.
Baby : Hello, boys and girls.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이 '회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위에 소개한 문장들은 되도록 아이가 따라서 말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참, 그리고 카세트를 듣다 보면 T2, T3,... 이런 말이 들립니다. 한 장 한 장 진행할 때마다 각 장에 필요한 챈트나 활용문, activity 등이 교사용 지침서에 수록되어 있는데, 여기서 T2, T3 등의 말은 교사용 지침서의 각 과에 해당하는 쪽 수를 말하지요. 아마, 교사용 지침서를 따로 구비하지 않는다면 이 말만 듣고 적절하게 챈트 등을 이용하기가 쉽지 않으실 거예요. 그 안내는 제가 간략하게 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본 2쪽 Warm Up에 해당하는 내용은 T2입니다. 제가 위에 간략하게 적은 활용문은 이 T2에서 발췌한 것이지요. 그 외에 "Hello. My name is..."의 표현을 들으실 수 있구요, 다음으로 들을 수 있는 내용이 다음과 같은 표현입니다.

A : May I go to the bathroom, please?
B : Yes, (Ana). Of Course.


교실에서 쓸 수 있는 회화 표현 하나를 예시한 셈이지요. 수업시간 중에 "화장실 가도 돼요?"라고 묻는 표현입니다. 기왕 나왔으니까 집에서 아이와 응용해 쓸 수 있는 문장 몇 개만 볼까요?

May I have a drink? 뭐 좀 마셔도 돼요?
May I have some cookies? 과자 좀 먹어도 돼요?


여기서 have는 eat의 의미이지요.

May I... ?의 문장에 대한 대답에 대해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긍정의 대답을 할 때 우선, "Yes, you may." 할 수 있는데, 이런 표현은 손아래 사람에게 주로 쓴다는군요. 일반적인 긍정의 대답으로는 "Yes, certainly[please]. / Sure. Of course." 등을 쓸 수 있습니다. 부정의 대답으로는 "No, you may not. / No, I'm sorry. / I'm afraid you cannot." 등이 있구요.

앞으로 카세트에 수록된 챈트를 실을 때에는 앞에 T2, T3와 같은 표현을 붙이겠습니다. 이런 표현을 붙이지 않은 것은 제가 따로 응용해 본 것들이구요. 참고하세요.

Tell a story


맨 뒤를 보시면 각 과마다 네 쪽의 그림으로 이루어진 자료가 한 장씩 있습니다. 그 장을 오려 가운데 선을 접으면 카드처럼 되지요. 1과에 해당하는 story의 제목은 School Day입니다. 1과에서 익힌 회화표현을 적용해 이야기를 꾸미는 것인데, 여기서도 역시 너무 많은 것을 영어로 옮기려 하지 마시고 핵심적인 표현만 꼭꼭 짚어주세요. 이 때도 아이가 반드시 엄마의 표현을 따라서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page 1 : Hello, boys and girls.
page 2 : Let's work!
page 3 : Let's read a story.
page 4 : Good-bye, teacher. Good-bye, boys and girls.


::두 번째 날::

오늘은 구체적으로 우리가 익힐 단어를 아이와 본격적으로 익혀봅니다.

Sunny Bunny와 먼저 인사를 나누도록 해보세요.

Mom : Look! Here comes Sunny Bunny!!
S /B : Hello! It's time to play with me! It'll be fun!!
Mom : Why don't you say hello to Sunny Bunny, too?
Baby : Hello, Sunny Bunny!


교재 3쪽 Vocabulary Presentation부터 시작합니다.



아이에게 다음과 같이 말을 건넬 수 있겠죠?

Wow, what are these?
We saw them at the classroom. Do you remember that?
Now, let's point out each thing and see the name.


이제 또박또박 중요한 단어들을 아이와 함께 말해 봅니다. This is... 라는 표현을 처음부터 유도하기 어려우면 처음에는 crayon, glue 등 단어만 먼저 따라하게 한 다음에 문장으로 넘어가세요.

This is a crayon.
This is glue.
This is a pair of scissors.
This is a chair.
This is a table.
This is a door.


위의 표현을 따라하는 데 무리가 없다면 다음에는 엄마가 What's this?라는 표현을 앞에 덧붙여 주세요. 아이가 아직 단어와 그림을 연결하지 못하는 상태라면 이 질문에 답하기는 어렵겠죠. 다음과 같이 답을 유도해 주신다면 아이가 What's this?라는 질문에도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Mom : What's this? This is a crayon.
Baby : This is a crayon.


같은 방식으로 다른 단어들도 반복해 말해 주세요.

이제 함께 배운 단어들을 확인해봅니다.

이제 2쪽의 그림과 연결해 위의 단어들을 다시 한번 짚어주세요.

Mom : (엄마가 시범을 보입니다. 눈과 그림을 각각 가리키며) Look at the picture.
(3쪽의 그림을 지적하며) This is a (crayon).
(2쪽을 보여주며) Show me a (crayon). Say, "This is a (crayon)".
Baby : This is a (crayon).

Mom : Is this a (crayon)?
Baby : No. / Yes.


노래를 부르면서 실제 사물을 통해 단어를 익힙니다.

여기 저기에 미리 크레파스나 가위 등 오늘 나온 단어에 해당하는 사물을 엄마가 놓아두세요. 행진하듯 아이와 노래를 부르면서 돌아다니다 하나씩 찾아내면 재미있습니다.

노래

Let's take a walk around the house, around the house, around the house.
Let's take a walk around the house, to see what we can see.
A crayon!


위에 제가 적은 가사에 붙여 부를 수 있는 멜로디를 모르시는 분들은 카세트에서 T6 부분에 나오는 노래를 들어보세요. "This is the way..."로 시작하는 노래죠.
::세 번째 날::

Workbook 2쪽을 보세요.



빈 교실이 보이죠? 아이에게 교실에 있다면 무엇을 하고 있을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상상한 대로 그림을 그려보는 겁니다. 인체 표현을 조금이라도 할 줄 아는 아이라면 직접 그리도록 지도할 수 있겠지만, 아직 그림이 서툴다면 아이의 이야기 구성에 따라 엄마가 그림 그리기는 도와주세요. 특히 세밀한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연령의 아이라면 엄마가 중요한 표현은 해주는 대신에 색칠하기에 더 주안점을 두어 해 볼 수도 있겠죠. 그리고, 되도록 이번 과에서 배운 인사 표현은 상황에 따라 엄마가 적절히 반복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If you are in the classroom, what do you want to do?
Oh, I see. You want to draw a picture on the floor.
Why don't you draw yourself in the classroom?
I'll help you draw yourself.

What's this?
Right, this is a table.
Which color do you want to fill the table?
Wow, you made it! Why don't you say hello to the table?


이제 Workbook 3쪽으로 넘어가 교실에서 볼 수 있는 물건을 확인합니다.



이 그림도 역시 함께 배운 단어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간단한 문장을 반복해 함께 익힌 단어를 확인해 보고 색칠하기를 합니다.

What's this?
Right, this is a pair of scissors.
Why don't you color it? Which color do you want?



::네 번째 날::

아이의 시선을 끌어봅시다.

오늘 배울 것은 원, circle입니다. 교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도화지와 크레파스를 준비해 두세요. 다음 활용문을 보시면 짐작이 가시겠지만, 여기서도 crayon이라는 단어를 다시금 확인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겠지요. 이번 과에서 배울 색이 예습의 차원에서 준비해두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Will you give me that crayon?
Thank you.
I'll draw a circle. Look at here.
This is a circle.
Why don't you try it?


되도록 굵고 큼직하게 그려주세요. 여러 가지 색으로 반복해 그려보는 것도 아이의 인지에 도움이 되겠지요.

이제 교재 4쪽을 펴세요.



Now, Look at this picture.
Can you find circle objects here?


다음의 내용은 아이가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This is a pencil.
This is paper.
This is a marker.
This is chalk.
This is a book.
This is glue.

Mom : Point to the book. Say, it's a book.
Baby : (책을 가리킨다) It's a book.

Mom : (손가락으로 허공에 동그랗게 원을 그리며) What's this?
Baby : It's a circle.

Mom : (그림에서 원모양의 사물을 가리키며)Look, it's a circle. Say, "It's a circle."
Baby : It's a circle.

Mom : Show me a circle.
Baby : (원 모양의 그림을 가리키며) It's a circle.


아이와 함께 교실 안의 원을 찾아 보면서 카세트에 수록된 챈트를 함께 해보세요.

챈트, T5
Show me the circles, the circles, the circles.
Show me the circles that are in our class.


이 챈트를 이용해 집안에서 동그라미를 찾으려 할 경우에는 class 대신 house만 넣어주면 되겠지요. 아이와 함께 돌아다니며 찾아보세요. 또 다른 챈트로 동그라미를 찾아보면 맛이 다를 거예요.


::다섯 번째 날::

오늘은 어제에 이어 circle에 대한 개념을 다시 한번 다져 봅니다.

교재 5쪽을 보세요.


Look at those dotted circles.
They're circles.
Outline the circles with your finger.
You can draw a neat circle only if you follow the dotted line.
Why don't you try it?


점선을 이어 원을 그리는 동안 노래를 해 봅니다.

노래
This is the way we draw a circle, draw a circle, draw a circle.
This is the way we draw a circle, so early in the morning.


이 부분에서 카세트에 나오는 챈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챈트를 할 때에는 토끼인형도 함께~

챈트, T5
Circle, circle,
Look, look, look.
Bunny draws a circle
in the book, book.

Mom : Draw the circles as you say the chant. Color the circles.
Baby : (챈트를 하며 원을 그리고 색칠한다)


노래를 부르며 원을 다 그렸으면 다음과 같이 말을 건네 봅니다.

Wow, that was great!
You drew all of them!
How many circles did you draw?
Right, four circles.


이제 집안에서 볼 수 있는 원을 함께 찾아봅니다.

이 때에도 엄마가 미리 원으로 된 사물이 무엇이 있는지 미리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흐름이 끊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말이지요. 아이가 엄마의 지시를 충분히 따를 수 있을 정도의 연령이라면 직접 원으로 된 사물을 찾아오도록 할 수도 있겠지요.

Shall we look for circles around the house?
Ok. Here we go!


역시 노래를 함께 부르며 찾으면 더 재미있습니다.

노래
Let's take a walk around the house, around the house, around the house.
Let's take a walk around the house to see what we can see.
A circle clock!


숨가쁜 닷새가 이렇게 끝났습니다. ^^

엄마와 아이가 최대한 부담없이 즐길 수 있을만한 분량과 활용으로 이끌려 노력했는데 그런 제 의도가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점은 앞으로 꾸준히 채워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활용문의 경우도 최대한 필요한 예문만 적어봤습니다.

중요한 것은 활용문보다는 각 과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핵심 표현과 단어들이란 점을 생각하세요. 그럼 모든 말을 영어로 다 바꾸어 이야기해주고 싶은 강박감도 조금은 누그러뜨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자세가 엄마의 발전을 위해서는 좋은 자극이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과하다면 좋지 않으니까요.

그럼 다음 주에 다시 뵙겠습니다. 아기와 늘 행복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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