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 2-1. Here I Am! (3 pages) 2002-01-14 09:52
3090
http://www.suksuk.co.kr/momboard/ABD_001/49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Unit 2. Here I Am!

안녕하세요?
어느새 한 해가 저물고 있습니다. 날씨도 부쩍 추워졌지요.
크리스마스는 어떻게 즐기셨는지... 아직도 늘 날만 밝으면 "차 사러가자"를 외치는 윤형이에게 며칠 뒤 크리스마스가 되면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 주실거라고 타일러 잠시 잠잠하게 해 놓긴 했지만, 변변한 이벤트도 마련하지 못한 채 보내버렸습니다. ㅠ.ㅠ (여기서 차란 자동차를 말합니다... 아시죠? 으으... 언제나 자동차에 대해 관심을 끄시려는지... 지금도 윤형이는 책과 자동차를 한데 모아놓고 난리입니다. 책을 보다 길만 나오면 자동차로 한 번 주욱 내달려봐야 하고, 자동차 그림이 나오면 개중에 비슷한 차 찾아다가 대보고는 "똑같네!!!"를 외치지요)

먼저 시작하기 전에, 오늘은 3단계 교수법에 대해 잠깐 소개해 드릴게요.

아이에게 뭔가를 의식적으로 일러준 경우, 엄마들이 가장 저지르기 쉬운 실수는 너무 성급하게 아이에게 확인해 보려한다는 것이지요. What's this? 라는 손쉽고 간단한 표현을 쓰면서요. 물론, 이 질문 자체가 항상 아이를 몰아붙이는 듯한 분위기에서 쓰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칫 아이에게 큰 부담을 줄뿐만 아니라 얼른 엄마가 원하는 답을 내뱉지 못할 경우에는 위축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되겠지요.

3단계 교수법이란 아이에게 어떤 사실을 알려주고 그 사실을 인지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결국은 아이가 인지한 사실을 직접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지요. 더군다나 영어라는 외국어를 접해주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아이가 직접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먼저, 3단계 교수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명명(命名) 0 0은 ∼이다.(This is ~)
2단계 :변별(辨別) 00를 가르켜 보겠어요? 00을 나에게 주세요(Which is~ Show me~)
3단계 :재생(再生) 이것은 무엇입니까?(What's this?)


하지만, 아예 새로운 사실을 일러줄 때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를테면 이렇게 활용해 볼 수 있겠지요.

동물그림이 많이 나오는 책을 아이와 보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많은 그림들 중에 아이에게 몇 번 일러준 적이 있는 단어를 한 번 확인해보고 싶겠지요. 이런 경우에도, 먼저 확인해보고 싶은 그림을 그저 짚으며 "What's this?"라고 묻는 것보다는 3단계를 거치며 물어보는 것이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줄 뿐 아니라 대화 자체도 풍부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생각하는 대로 말을 즉시 하기 어려운 어린 유아들일수록 더욱 유용한 방법이죠.

(monkey라는 단어를 확인해보고 싶으시다구요?)

1st : Wow, here is a monkey. We've seen monkeys at the zoo.
1st : Do you remember? Eek, eek, eek...
2nd : Look here. Where is a monkey? Point out a monkey with your finger.
2nd : You're right. This is a monkey.
3nd : Tell me what it is.


영어든, 우리말이든 아직 말문이 제대로 트이지 않은 유아들일 경우 엄마들이 더 조급해질 수밖에 없지요. 하지만, 그렇게 어린아이들은 아는 만큼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속으로 차곡차곡 보고들은 것을 쌓아가며 언젠가 봇물 터지듯 내뱉을 그 날을 준비하는 천사들이지요. 또 이 천사들은 변덕이 죽 끓듯 하기도 해서 조금만 기분이 내키지 않아도 모르는 척 시치미 떼기도 하구요. 얼른 원하는 답을 말하지 못한다고 해서 "너 모르는구나"라는 식의 억울한 누명을 씌우지는 말아야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믿음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첫 번째 날

오늘은 본 교재 10쪽을 나갑니다.
오늘 익히고 넘어갈 표현들은 동사 listen, smell, drink, look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이런 동사들을 접할 때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해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특히, listen과 look에 대해서요. 알고 보면 간단하지만, 그래도 좀 더 명확하게 개념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 다시 한번 짚어봅니다.

listen & hear, look & see
두 동사 모두 기본적으로 '듣다', 혹은 '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의미뿐만 아니라 우리말로 옮길 때도 조금 달라집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놀이와 생활로 접하는 영어환경을 만들어주기에 여념이 없지만, 정작 우리는 뭔가 어려운 말로 풀이된 문법책을 들여다보고 영한사전 뒤적이고 나서야 아하... 감이 오는 경우가 많죠. 무슨 말인지 어차피 가물가물하더라도 왠지 모를 뿌듯함도 느끼구요. 저런... 제가 너무 무례했나요? 하지만, 전 아직도 이 수준에서 완전히 헤어나질 못하고 있답니다. 저같은 분들이 더러 있으리라 여기며 조금 어려운 단어 살짝 슬게요. ^^

우선, listen과 look은 주체가 의지를 갖고 '듣고, 본다'는 뜻을 지닌 동작동사로, hear와 see는 주체의 의지와 상관없이 '들리고, 보이는' 상태동사(혹은 지각동사라고도 하지요)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는 의미뿐 아니라 문법상 형태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동작동사는 진행형(ing형)을 쓸 수 있는 반면, 상태동사는 현재형으로밖에 쓸 수 없다는 것이지요.

이를테면,

I'm listening to the music.은 가능하지만
I'm hearing the music.은 불가능합니다.

역시,

I'm looking at a fire.는 가능하지만,
I'm seeing at a fire.는 곤란하겠지요.

먼저, listen과 hear의 의미상 차이를 보여주는 예문을 들어보겠습니다.

Are you listening to me? (내 말 듣고 있는 거야?)
I can't hear you. (잘 안 들려. -전화 통화를 하는 상황과 같은 경우)

listen 동사와 관련한 문법 사항 하나 더 감지하셨지요? 뭔가를 의지대로 귀기울려 듣는다는 의미로 쓰이는 이 동사에는 뒤에 to가 따라온다는 사실이죠. 동작동사에 전치사가 따라오는 예는 look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무당식 해석을 하자면, 아무래도 의지가 담긴 표현을 하려면 듣는 대상이든, 보는 대상이든 확실한 목표가 있어야 할 것이고, 그러자면 당연히 그 대상을 연결해주는 전치사가 따라오게 마련이겠지요. 이상은 그냥 제 생각이었습니다. ^^

다음으로 look과 see를 보겠습니다. 무엇인가를 의지대로 유심히 본다는 의미의 look은 뒤에 전치사가 at이 따라옵니다. 이 두 동사의 차이를 가장 여실히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동화 Brown bear, brown bear, what do you see? 이지요.

Brown bear, brown bear, what do you see?
I see a yellow duck looking at me.

(갈색 곰아, 갈색 곰아, 뭐가 보이니?
나를 보고 있는 노란 오리가 보여.)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이 정도로 먼저 정리를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해 중언부언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제 이 정도로 오늘 익힐 동사에 대해 엄마의 선행학습은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늘 그랬듯이 신나는 흥미 유발 시간!!!

이 즈음에서 오랜만에 Sunny Bunny를 불러볼까요? 호들갑스럽게 아이와 인사를 나누는 것 잊지 마시구요.

Hello, Yunhyoung! How's it going?
Good. I'm fine, too.
Look at the outside. How's the wether?
Right, it's sunny. Nowadays, the sky is very clear.
Oh, I'll sing a chant for you.
Listen.


아래 챈트는 간단하게 제가 꾸며 본 건데, 입에 딱딱 붙으실지 모르겠습니다. 전 재밌던데...^^
I listen to the music, I smell a flower, I drink water, I look at you 까지는 네 박자로 맞춰 주시고,
뒷부분은 아시죠? 호들갑!

I listen to the music. La la la la.
(귀에다 손을 대고 열심히 듣는 시늉을 합니다)
I smell a flower. Ummm~
(진짜 꽃을 이용해도 좋겠지요. 꽃 향기 맡는 시늉을 합니다)
I drink water.
(당연히 물 마시는 동작)
I look at you. Hello!
(I - Sunny Bunny를 가리킵니다. look at - 눈을 가리키고, you - 아이를 가리킵니다.)

Balloons에 포함된 그림카드나 다른 동사카드가 있으시면 이 즈음에 활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직접 엄마가 동사에 해당하는 동작만 확실하게 보여주면 Listen, smell, drink, look을
똑똑하게 발음해 주셔도 좋구요.

이제 정말 책으로 넘어갑니다. 본 교재 10쪽을 보세요.



Mom : (그림을 가리키며 아이에게 따라하도록 한다)Look at the boys. Look at the girls.
Baby : (엄마가 하는 말을 듣고 똑같이 그림을 가리키며 따라 말한다)
Baby : Look at the boys. Look at the girls.
Mom : Point to the boy. Say, This is a boy.
Baby : This is a boy.

Mom : (안경을 쓴 소년을 가리키고, 손을 귀에 대며)The boy is listening. Listen.
Baby :
(귀에 손을 대고 듣는 흉내를 낸다)Listen.
Mom : Point to the girl. Say, This is a girl.
Baby : This is a girl.
Mom :
(꽃향기를 맡고 있는 소녀를 가리킨다. 냄새맡는 시늉을 한다)The girl is smelling. Smell.
Baby :
(냄새맡는 시늉을 한다)Smell.
Mom :
(앉아있는 소녀를 가리키고 마시는 시늉을 한다)This girl is drinking. Drink.
Baby :
(마시는 시늉을 한다)Drink.
Mom :
(땅에 엎드려 있는 소년을 가리킨다. 눈을 가리키며)This boy is looking. Look.
Baby :
(눈을 가리킨다)Look.

이제, 카세트 수록된 노래를 해 봅니다.

Song, T10, Red and Yellow

그림에 나온 아이들의 옷 색깔을 가리키며 노래를 부른다.

Wow, look at the children.
They are wearing various colors.
Let's see what color they are wearing.

Red and Yellow, blue and green
blue and green, blue and green
Red and Yellow, blue and green
Colors! Colors! Colors!


다른 색도 가리키면서 노랫말만 바꿔 불러보세요.

Pink and Orange, purple and brown
purple and brown, purple and brown
Pink and orange, purple and brown
Colors! Colors! Colors!


많이 아시는 Here are my hands 응용해서 다른 챈트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역시 listen, smell, drink, look 동사를 한번 더 환기시키면서 그림에서 아이들이 하고 있는 행동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도 있지요.

Here are my ears for listening to the bird.
Here is my nose for smelling a flower.
Here is my mouth for drinking some juice.
Here are my eyes for looking at ants.


※ 다음페이지에 계속(아래 페이지번호를 클릭하세요)


페이지:  1 2 3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