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공모전

쑥쑥에서 진행한 콘텐츠 공모전에 수상한 게시글을 모았습니다


⑦ vowel patterns (라이밍 워드)

  • 등록일 2009-07-27 11:08
  • 작성자 이슬맘
  • 조회수 9,126

장모음(long vowels), 이중자 모음(digraphs), 복모음(diphthong), r 결합 모음(r-controlled vowels) 등을 순차적으로 접근하기 전에 하나로 뭉뚱그려서 라이밍 워드(운을 이루는 단어)에 대한 액티비티를 해 보겠습니다.

 

쓰기도 대비하는 의미에서, 결벽적인 어무이 때문에 조작활동이 부족한 아들래미를 위해 미술 활동을 결합한 통합적인 액티비티를 짰습니다. 동요나 마더구즈를 듣고, 운을 이루는 단어를 찾고, 눈으로 운을 만드는 철자 결합을 확인하고, 동요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활용을 위한 교재로는 2년간 흘려 듣기 교재로 사용해서 가사에 익숙한 위씽을 골랐습니다.

소리에만 익숙해 정확한 가사를 모르고 흘려 들었던 것을 제대로 활용해 보자는 의미도 있지요.

 

재미있는 가사가 가득한, Wee Sing Silly Songs.

 

 

음악이 멋지고 공룡에 대한 접근 방법이 다양한, Wee Sing Dinosaurs.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소재를 다룬, Wee Sing and Pretend

 

에 합쳐, 불멸의 고전인 Wee Sing for Baby와  Wee Sing Children's Fingerplay를 골랐네요.

많이도 들었습니다.

동사 패턴 중 어느 것 하나 누락이 없도록 많은 양을 해 보겠습니다. (공모전이 끝나도 위씽 활용이라는 글로 액티비티를 모아 함 올려 보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미술 기법들을 (아이에게) 소개해 볼 예정입니다.

 

동사 패턴은 발음 기호를 이용해 나눠도 좋고, 위의 구분에 따라 종류별로 구분해도 좋습니다.

발음기호는 모두 익숙하실 때니까, 저는 위의 구분에 따라 한 번 나눠 보겠습니다.

 

장모음(long vowels)은 예전에 초코님도 올리셨는데, 모음이 자신의 이름대로 소리나는 것입니다.

a가 애와 아의 중간 발음인 짧은 /ae/가 아니라 뒤에 묵음 e(silent e)와 결합하여 에이/ei/로 소리나고

e가 짧은 /e/가 아니라 묵음 e와 결합하여 이이/i:/로 소리나고

i가 짧은 /i/가 아니라 묵음 e와 결합하여 아이/ai/로 소리나고

o가 짧은 /a/나 오와 어의 중간 발음인 /c가 거꾸로 된 발음기호/가 아니라 오우/ou/로 소리나고

u가 아와 어의 중간 발음인 삿갓발음이 아니라 우우/u:/로 소리나게 됩니다.

뒤에 묵음 e가 붙었다는 뜻에서 CVCe로 표현하겠습니다.

 

이중자 모음(digraphs)은 장모음과 같은 소리가 나지만 두 개 이상의 동사가 결합하여 앞의 동사 소리만 내는 것을 말합니다.

a의 경우 이중자 모음 패턴은 ai(as in rain), ay(as in away)

e의 경우 ee(as in see), ea(as in flea), ending e(as in me)

i의 경우 ie(as in pie)

o의 경우 oa(as in soap), oe(as in toe), ow(as in tow), ending o(as in no/-old)

u의 경우 ui(as in suit), ue(as in sue)

 

복모음(diphthong)은 장모음 소리와는 상관 없는 다른 소리를 내는 철자 결합을 말하지요.

이 부분은 발음기호로 접근하는 것이 편합니다만 대략 한글로 표기를 하자면,

뒤에 k, t가 올 때 나는 짧은 우 소리/u/ oo(as in book)

뒤에 n, l이 올 때 나는 긴 우우 소리/u:/ oo(as in moon)

아우 /au/ ou(as in round), ow(as in owl)

오이 /oi/ oi(as in soil), oy(as in toy)

어와 오의 중간 발음인 c 뒤집힌 소리 au(as in sausage), aw(as in saw)

장모음 우우/u:/와 소리가 같지만 철자가 다른 ew(as in screw), 반자음이 삽입된 /ju:/ ew(as in dew)

외에, 묵음 gh가 붙어 나는 에이/ei/ eigh(as in eight), 아이/ai/ igh(as in light)

등이 있습니다.

 

반자음 y가 모음으로 소리나서 아이/ai/, 짧은 이/i/ 가 될 때도 있구요. (as in my, baby)

 

뒤에 r이 결합하여 아ㄹ/ar/ ar(as in star, barn),

어ㄹ/er/ or, er, ir, ur,

오ㄹ/c 뒤집힌 소리에 r/ or(as in torn), ore(as in more), ar(as in warm)

 

등이 있습니다. 허술한 엄마이니 분명히 빠진 패턴이 있을 거라는...

 

가장 처음으로는 아주 아주 익숙해서 가사를 달달 외울 법한, The Eentsy Weentsy Spider를 해 보았습니다.

위씽 핑거 플레이 첫 곡이기도 하지요. 대부분의 마더구즈, 동요 모음집에 다 포함된 노래입니다.

 

가사를 적당한 종이에 써 둡니다. 나중에 아이 그림에 붙일 겁니다. 액티 전날 미리 준비해 두심 좋습니다.

 

기니까 반만 잘라서... (하루에 하나만 할 거니까 라이밍 워드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잘라서 씁니다.)

 

운을 이루는 라임(rime) 부분이 쓰인 다른 단어 카드도 미리 만들어 둡니다.

부직포를 벽에 붙이고, 카드의 뒷면에는 까끌이를 부착해 붙였습니다.

활동의 전후에 아이에게 확인하게 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뜻도 알려 주고...

 

글자를 짚으며 읽어 보게 하고, 운을 이루는 단어 짝을 찾도록 합니다.

아이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스탬프와 면봉을 마련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가사를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엄마는 옆에서 글을 잘라 두고, 구슬이를 위해 스티커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거미가 나오니까 거기 맞춰 벌레 인지 활동... 스티커 500장짜리 스티커 책이랍니다.

 

하지만 물감 놀이하는 형아를 두고 야가 가만히 있을리가 있나요. ^^ 같이 합니다.

 

엄청 알록달록한 거미네요. 여러 재료를 줬는데도 물감 놀이는 집에서는 첨이라 물감만 만지려 하네요.

 

빗방울도 큼지막하게 그리고...

원래 빗방울은 색이 없지만 그림으로 그릴 때는 색을 넣어 줘야 한답니다. 그래야 알아 볼 수 있다나요...

 

가사는 잘라서 줬는데 그림은 뒷부분까지 그립니다. ^^;;

 

구슬이 화백도 질세라...

 

 

완성된 작품에 글을 붙였습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노란 것이 홈통(spout)랍니다.

가사 내용이 잘 표현된 것 같진 않지만 ^^;; 나름 예쁩니다. 푸하할~

 

 

오늘은 Silly Songs에서 하나 골라 좀 재미있는 그림을 기대해 보렵니다.

가사 내용 맛 좀 보실래요?

 

Nobody likes me,

Everybody hates me,

Guess I'll go eat worms,

Long, thin slimy ones,

Short, fat, juicy ones,

Itsy, bitsy, fuzzy, wuzzy worms.

 

Down goes the fist ones,

Down goes the second ones,

Oh, how they wiggle and squirm,

Long, thin slimy ones,

Short, fat, juicy ones,

Itsy, bitsy, fuzzy, wuzzy worms.

 

Up comes the first one,

Up comes the second ones,

Oh, how they wiggle and squirm,

Long, thin slimy ones,

Short, fat, juicy ones,

Itsy, bitsy, fuzzy, wuzzy worms.

 

배를 간질여 주면서 노래를 불러 주시고 활동을 시작하셔도 아~~주 좋지요. ^^

둘째를 위해서는... 음, 점토를 개방해 봐야겠네요.

근디 어느 부분을 고르나... (squirm의 ir과 worm의 or이 /er/ 소리로 라임이네요.)

 

라이밍 워드 찾는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http://www.rhymezone.com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정수진 2011-12-06 21:1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박민애 2011-08-05 14:32 
잘 담아갑니다.
smsj5114 2010-11-19 00:45 

감사합니다.


35
엄마표 파닉스 워크시트 만들기 패턴2 2 12542
오늘은 라임을 활용한 워크시트 유형들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라임이 뭔가에 대해서는 초코님께서도 자세히 올려주셨고, 또 다들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파닉스에서는 이 라임이라고 하는 것의 이해와 활용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필수적인 항목이 되어 있고, 또 너서리..
34
엄마표 파닉스 워크시트 만들기 패턴 5 13388
최근 파닉스와 사이트워드의 필요성과 진가를 느끼게 해주는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파닉스라는 것이 읽기에만 필요한 거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파닉스 없이 읽기가 된 경우라면 파닉스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거든요.
33
⑦ vowel patterns (라이밍 워드) 3 9126
동사 패턴은 발음 기호를 이용해 나눠도 좋고, 위의 구분에 따라 종류별로 구분해도 좋습니다. 발음기호는 모두 익숙하실 때니까, 저는 위의 구분에 따라 한 번 나눠 보겠습니다.
32
영어책을 통한 파닉스 학습 4 9117
Word Family관련해서 오늘까지 9장의 worksheet를 올려드렸습니다. 앞으로 약 30개 정도 더 올릴 생각입니다. 영어에서 많이 쓰이는 Word Family가 아래와 같이 37개가 있습니다.
31
두강맘의 좌충우돌 파닉스 3 5920
첨에 파닉스 진행기 올렸을 때 기본을 jy phonics키즈로 잡고 간다고 말씀드렸었는데... 12월부터 본격적으로 파닉스를 했거든요. 알파벳 대, 소문자,음가는 이미 여름쯤알고 있었기 때문에 3권부터 시작을 했는데요. 3권은 일주일만에.. 4권도 스무스하게 나가던 ..
30
파닉스 처음으로 시작하다.. 7737
윤성누리맘동생이 태어나면서 우리 아들의 엄마표 영어는 일단 정지 상태네요. 한글책도 거의 못읽어주고.. 아직 4살인데도 벌써 어린이집에 가야 하는지라 어린이집 갔다오면 낮잠자고 저녁먹고 하믄 하루가 후다닥 가버리기 일쑤여서 한들책도 거의 잘 못읽고 지나가..
29
라임 목걸이 4394
통통맘벌써 2009년도 한 달이 지나갔네요! ~ 뭐 했는지 모르게 시간은 잘도 갑니다. 열심히 하루하루를 꾸려나가는 쑥쑥 맘들~ 오늘도 즐거운 한 때를 ……. 이번에 선 보일 책은 That's Not All!
28
파닉스 학습 순서 4 16989
지난번 글에 열렬히 호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접 아이에게 쓸 자료, 워크 시트가 있어 더 뜨겁게 호응해 주지 않으셨나 싶습니다. 그리하야,계속 컨텐츠는 바뀌지만 컨텐츠와 상관없이 Words Family관련한 워크시트를 조금씩 만들어서 올려드릴께요. 출력해서 사..
27
두강맘의 좌충우돌 파닉스 진행중(2) 1 3775
다른분들의 번득이는 아이디어를 따라해보려고(특히 울 아이는 기차라임 아이디어를 좋아할 것 같았어요. 글을 읽는 순간 제 눈이 확 뜨였답니다) 마음을 먹기도 늘 그날뿐.. 피곤한 일상이다 보니 간단한거,간단한 거...만 찾게 되네요. 그래가 볼품은 없지만 ^^;;; 초..
26
기차라임 3252
The Big Race 내용 잠깐 보여 드릴게요~ 쌍둥이 형제 JACE & MACE는 ACE에게 쌍둥이라는 이유로 놀림을 받는 중에 MACE가 ACE와 자전거 경주를 하게 됩니다.
25
워크시트, 엄마표 교구 12 8646
구정 연휴 잘 보내셨나요? 연휴가 좀 짧아서 아쉽긴 하지만 이제 저도 일상으로 돌아오려 몸부림 치고 있습니다. 쑥맘님들도 이제 슬슬 활동을 재기 하시와요.
24
령돌이네 진행기1 1 4005
저는 파닉스와 사이트워드 같이 진행을 하고 있어요~ 정리 & 정확히 알기로.... 단기간에 진행해보려고 해요~~^ㅡ^ 재령이 위주로 하려고 했는데... 아직 재령인 문자에 관심이 전혀 없는듯 해서... 재령이는.. 그냥.. 꼽사리로.. 껴서...ㅋㅋ
독후활동 워크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