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 영어 독서의 힘을 키우세요 (2002년 영어 박람회) 2002-10-19 09:55
6820
http://www.suksuk.co.kr/momboard/BFA_005/212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제목 : 영어 독서의 힘을 키우세요
활용 교재 : Oxford Storyland Readers (Oxford University Press)


1.의사 소통 중심의 교수법 (Communicative Approach)

여러 가지 교수법 등장했지만 모든 학습자에게 똑같이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따라서 이 후에는 Method 보다는 방향을 제시하는 접근법 (approach) 모색 하기 시작했다.
공통적인 목적지는 바로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 (Communicative Approach) 이다.


2.의사소통 능력 (방법론)

①문법능력 (Grammatical Competence) :

인간이 창조적으로 말할 수 있고 또한 어떤 문장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이유는
언어에 대한 지식이 머리 속에 내재해 있기 때문

②담화능력 (Discourse Competence) :

문장들을 담화 속에서 조화롭게 연결시키는 능력
구어체인 대화에서 문어체인 작문에 이르기까지 문장 수준을 넘어선 언어표현

③사회언어능력 (Socio-linguistic Competence) :

사회적인 맥락 안에서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언어 사용에 관한 지식으로
화법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다.

④전략 능력 (Strategic Competence) :

부족한 지식이나 수행상의 제한 점을 보충하기 위하여 사용하거나
또는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의사소통 전략


3.왜 읽기가 중요한가?

① EFL 환경인 우리나라 영어 환경의 현실

② 이해 가능한 입력을 줄 수 있는 최상의 방법


4.읽기란 무엇인가?

①파닉스 등을 통한 단어 인지 (Word Recognition)

②문장 인지

③Reading Fluency and Automaticity

④Reading Comprehension



5.어떻게 읽기를 가르칠까?

① 모국어 실력 키우기:

제 1언어 제 2언어로 전이된다. 특히 읽기에 있어서 상관관계가 크다.

② 기본 문법 제대로 배우기 :

의사 소통의 목표점을 위한 문법

③ 어휘

④ Extensive Reading (다독)


6.효과적인 입력에 맞는 교재의 선택

① 이해 가능할 것

② 흥미 있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

③ 나선형 – 자연스러운 복습과 재생

④ 충분한 양

⑤ 이해 가능한 발화 (Comprehensible Output)


7. 교재활용하기 – Oxford Storyland Readers 를 중심으로

① Introducing the Book

흥미와 사전경험 이끌어 내기
표지 보면서 이야기 나누기
책의 내용 이야기 해주기

② Reading the Book

책의 본문 읽기 –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읽어주기
그림 / 말 풍선 / 생각 풍선 / 구두점 / 사인 / 제목과 본문
번갈아가면서 읽기
함께 읽기

③ After Reading (Comprehensible Output)

책의 내용 이해 – 질문과 대답
목표 언어 익히기
확장 활동 하기

그리고 나서 다시 책 읽기 – 책에 대한 이해도 달라짐.

엄마들의 몫 : 독서를 처음 할 수 있는 시작을 도와주는 것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