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Sha 1-1 : 진영이랑 엄마랑 함께 하는 영어공부1(2003.7.15) 2003-07-15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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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aSha1-1- 진영이랑 엄마랑 함께 하는 영어공부 1             2003.7.14

 

Sha Sha English 1-1권을 끝냈습니다.  끝냈다라는 말이 그 내용을 다 흡수했다라는 의미가 아님은 아시겠죠? ^^* 그냥 1권을 죽 훑어 보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 5회, 1회 1시간 정도로 예상하고 진행했는데,  진행중 손님이 오는 바람에 중단되거나, 둘째의 방해로 인해 대충 끝내 버리기도 했습니다.

 

역시나 Sha Sha1-1을 진행하며 이제껏 남의 아이들은 가르쳐왔지만 제 아이를 위해 뭐 하나 진득하니 같이 놀아주거나 함께 한 적이 거의 없는 저로서는 '자기 아이 가르치기, 아니 아이랑 놀아주기라도 그것이 얼마나 꾸준한 인내와 사랑을 요하는지' 새삼 깨달았고, 자신의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꾸준히 지켜오시는 많은 쑥쑥 회원 님들께도 존경의 마음을 다시 새기게 되었습니다.

"엄마, 오늘 영어공부 해요? 언제 할꺼예요?"

"으응... 나중에... 이것 마치고... 아니, 내일..." 지난 한 열흘간 이어진 저희 모녀의 매일의 대화입니다. -_-;;

 

각설하고 Sha Sha 1권을 진행했던 경과를 죽 기록해 볼까요?

그전에 한가지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교재와 함께 차일드에듀의 컨텐츠를 함께 활용했습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 보신분은 잘 아시겠지만, 참으로 알차고 유용한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이 너무 많고 흩어져 있어서 교재와 연관지어 하기엔 사전준비가 어느정도 되어야 체계있게,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봅니다.  즉 교재를 중심으로 일별 계획을 짤 때 인터넷 컨텐츠 중 무엇을 어느곳에 배치할 것인지를 미리 파악하고 기록해 놓지 않으면 헷갈리기 쉽상입니다. (저만 그런가요?-_-;;)

원래 교재 개발진의 의도대로 1권당 1개월의 과정으로 진행한다면 [Teacher's] 코너에 올라 있는 Class Schedule을 따라 하면 수월하고 교재의 내용도 충분히 익힐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엔 1권을 5회정도에 진행하려는 계획이다보니 당연히 맞지 않았고, 또 차일드에듀에서 제공하는 교과일정표가 유치원등 10명이상의 학급을 전제로 구성되어 있어, 집에서 아이와 일대일, 또는 일대이로 진행하는 방식에는 맞지 않는 활동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컨텐츠중 과감하게 생략하고 몇가지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배치, 구성하였고 그러다 보니 나머지 재미있고 유용한 컨텐츠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데, 앞으로 Sha Sha English 2도 있으니 마저 울궈 먹을 수 있겠지요. ㅎㅎㅎ

 

1st Day

 Begining word A,B 음가 알기

* 알파벹 카드 A,B를 보여주며 대문자, 소문자 그리고 대표음가를 인지 시킴

M : Jinyoung, look at these cards. Do you know what these are?

J: Apple, Boat.

M : Can you name these letters?

J : Yes, A and B.

M : Right! This is big A and this is little a.  Repeat after me. Big A little a.

J : Big A, little a.

M : What sound does the letter A make?

J : /æ/ (A, B 음가는 오래전에 한번 했기에 잘 안다.^^ A,B 이후로는... ㅎㅎㅎ )

M : Good job! What is this letter?  And what is this letter? (B, b를 가리키며 똑같이 진행)

 

* 차일드에듀의 Phonics →Phonics Practice→The letter sound에 들어가 A,B 컨텐츠 활용

M : Should we know some words that begin with A?  OK. Let's go to the computer. Do you want to play the computer?

J : YES! (요즘 컴퓨터를 통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차츰 맛을 들여가는 중임)

M : Look at the screen, please. What are these?

J : 알파벹.

M : Yes, click the letter A card. OK. Now, put your mouse on the letter A. What sound can you hear?  Yes, that's /æ/.  Here are some words that begin with A, /æ/ sound. Click the cards one by one. Listen carefully and repeat after that. ...

각 단어를 클릭해서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따라하게 했음, B도 마찬가지로 진행

(단순한 과정이지만  아이는 자신이 뭔가를 조작해서 소리가 나도록 하는데 흥미를 느낌. 따라 읽기는 진영이 보다 진하가 더 적극적으로 함)

 Chant

* 차일드에듀의 Phonics → Chant 에 들어가 앞의 내용을 흥겨운 chant 로 다짐

 (왼쪽 그림을 클릭하면 쑥쑥의 에듀테인먼트게임에 제공된 차일드에듀 컨텐츠 중 챈트페이지로 바로 갑니다.)  A, B 두가지를 다 함

chant를 익힐 때까지 몇 번 반복함

M : Now, let's enjoy the chant, Jinyoung. At first, let's listen carefully.

      How about the chant?  Do you like it?  OK. Let's chant together.

 Magic Alphabet

* 교재 2-3p를 펴고 그림에 대해 얘기함

M : Jinyoung, let's look at the page 2 and 3.  What can you see in this picture?

J : Butterfly, tree, umm... apple, A, B.

M : Yes, right. Can you tell me the picture? What do you think about this picture?

J : 음, 여기에요, 큰나무, 작은나무들이 있고 사과가 떨어져 있는데 caterpillar가 먹고는 커서 butterfly가 되어 막 날아가요.

M :(-_-;;) Oh!  It's very funny story.  Let's look hard at the picture again.  This tree is tall, and it becomes shorter and shorter. Oh! What does the tree turn to?

J : A로 바뀌었어요.

M : What does the letter A turn to?  Yes, it turns to an apple. This caterpillar eats the apple, so the apple turn to... What?  Good job!  It turns to a letter B. And the letter B turns to the beautiful butterfly.

 

* 종이에 대문자 A와B를 크게 쓴후 A와 B를 가지고 원하는데로 그림을 그리게 함

M : Jinyoung, draw something whatever you like with these letter A,B.

J : 아무거나요? OK, mom. (좀 시간이 걸림, 인내심을 가지고 웃으며 기다리자...)

M : What did you draw with letter A and B? Can you tell me?

J : This is princess. B is prince. 음, A는 공주구요, B는 왕자예요. 얘 둘은 나중에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아요.

M : ...  (여기서 잠깐! 저는 진영이에게 애초부터 공주니, 왕자니 하는 이야기책은 읽어준적도 말해 준적도 거의 없고, 저 자신도 악세서리 하나 없이 공주풍과는 거리가 먼데, 우째 제 딸 진영이는 공주에 사족을 못 쓰는지... 치마입고 예쁘게 꾸미길 너무나 좋아하고 엄마가 메니큐어를 가지고 있지 않고 치마를 입지 않는 것을 불만으로 여기는 공주병 환자입니다.)

 Math

* 교재 7페이지 Counting with ShaSha (교재 한 권에 숫자 하나씩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음)

M : Where is here? Yes, this is a classroom in the kindergarten.  What are there in this classroom? 각 그림들의 이름을 죽 짚어 본 다음 주어진 main sentence를 익힘.

M : Jinyoung, how many pianos are there?

J : One.

M : That's right.  Please answer me like this, "There is one piano." Can you do it?

J : Yes, there is one piano.....

M : OK. Please look at this number. (페이지 상단의 숫자와 one을 보며)  You know this is number 1, right? In English, we write that the number 1 is one - o,n,e. Would you write "one" on the paper?

 My Birthday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Stories→My Birthday에 들어가 간단한 온라인 동화를 본다. 처음엔 Listen to the story를 택해서 죽 듣고 난후 Read together를 택하면 쓰여진 문장의 각 단어를 클릭해서 발음을 들을 수 있다. 각각의 단어를 클릭해서 따라 읽기를 해본다.

* 교재 4-5페이지를 펴고 진영이에 초점을 맞춰서 얘기를 나눈다.

M : What day is it, today?

J : Today is my birthday.( ㅎㅎㅎ, 온라인 동화를 들었던지라 그대로 반복합니다.)

M : Yes, today is this girl's birthday.  When is your birthday? Do you know?  

J : 십월 십이일요.

M : Yes, right. Your birthday is on October the twelfth and Jinha's, too. (딸 둘의 양력생일이 같습니다. ㅋㅋㅋ IMF 한창일 때 큰애 낳은 병원에서 둘째를 낳자, 간호사들이랑 모두 어쩌면 그렇게 재주(?)도 좋냐고, 딱 IMF 스타일이라고 다들 웃었답니다. 케익 하나로 둘의 생일을 떼울 수 있으니 경제적이지요?  저희 애들은 형제, 자매는 다들 생일이 같은줄 알고 있답니다. ㅎㅎㅎ)

M : (그림 가리키며) This girl likes dolls and balloons. What about you?

J : Umm, I like notebook and candy.

M : What do the friends say to her?  

J : Happy brthday!

M : What is in this present box? Can you guess?

J : Doll, Balloon.

M : Why do you think so?

J : 얘가 좋아하는 거잖아요.

M : This girl is six years old. Then how old are you?

J : I'm seven.

M : Look at her. How does she feel?  Why does she feel happy?  How about you on your birthday? ...

 *** 스크립트를 다 쓰려니 너무 시간이 걸려서 안되겠습니다.  이하는 간단하게 진행한 내용 중심으로 기록하겠습니다.

2nd Day

둘째날은 A를 중심으로

Phonics Song A

* 차일드에듀의 Phonics → Phonics Song 중 [letter A]song을 클릭해서 듣고 따라 부른다. 음이 쉽고 경쾌해서 금방 따라 부를 수 있음.  

Alphabet A & beginning sound

* 13, 14p - coloring & writing ( 복사해서 쓰고 스티커도 쓰지 않음, 아까워서... ㅎㅎㅎ)

* 15p 단어별 4컷 그림을 보며 Chant로 불러봄

* 16p 네 개의 단어를 /a/ /a/ /a/ ant 식으로 직접 읽어보게 함

* 17p 보기 그림과 첫 음가가 같은 단어 찾기

* 18-19 coloring, target sentence인 [What can you see in the playground? I can see ...]를 사용하여 주어진 그림을 묻고 대답.

* 20p Letter A 꾸미기

* 21p 알파벹으로 Pattern 익히기

 How do you feel?

   *  차일드에듀에서 제공하는 [기분카드] 그림자료를 두세트 출력해서 카드를 만든후 각 감정- sad, happy, very happy, angry, scared, gloomy, surprised을 이해한 후

두 세트의 카드를 엎어놓고 뒤집어 같은 카드면 가져가는 게임을 함. 처음엔 각 그림에 해당하는 단어를 말하게 하고, 두 번째 게임시엔 "I am ____. "의 문장으로 말하게 함

 ShaSha's letter A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alphabet → ShaSha's letter A : A와 A 음가를 쉽게 익힐 수 있게 재미있는 플래쉬로 구성되어 있다. 진영이는 이것만 3번을 replay 함.

 

3rd Day

셋째날은 B를 중심으로

 Phonics Song B

* 앞시간에 불렀던 [letter A]song을 한번 복습.

* 차일드에듀의 Phonics → Phonics Song 중 [letter B]song을 클릭해서 듣고 따라 불렀는데 진영이가 이미 [letter A] song에 익숙해 있어 낯설어 하는데다가, 단기간에 1단계를 끝내려면, 특히 알바벹 기본 음가를 익히려면 아무래도 각 알파벹마다 다른 노래를 부르기보다는 같은 노래에 단어와 음가만 바꾸어 부르는게 훨씬 효과가 높기에 [letter A]song에 맞춰 가사를 바꿔 부름

My face

* 집에 있던 nose, mouth, eye, ear, eyebrow, tongue... 등 그림카드를 가지고 각 부위의 명칭을 익힘.

* "Touch your ____." 로 여러번 반복한 후 Nose, nose game 함

Cracker Man

* 교재 8페이지를 참고하여 미리 집에 있는 과자를 준비해서 아이들과 만들어 본후 "I am ___." 로 표현해 봄. 진영이랑 진하가 너무너무 재미있어하고 과자만 보면 자꾸 하자고 해서 귀찮을 지경임...

  

Aphabet B

Aphabet B & beginning sound

* 교재 22-28p를 앞서 A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

 ShaSha's letter B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alphabet → ShaSha's letter A를 클릭해서 본 후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alphabet → ShaSha's letter B를 원하는 만큼 되풀이해서 보고 액티비티를 하도록 함

 

4th Day

 Writing

 * A, B chant를 한 후

 * 차일드에듀의 Teachers → Printing Activities → 알파벹 쓰기의 worksheet을 출력해서 쓰도록 함

 Monster face

 * 괴물 얼굴 그리기 게임 : 우유곽에 접착융을 붙인 주사위에 nose, ear, eye, mouth, eyebrow, tongue 카드를 붙인다.  각자가 가진 종이에는 미리 얼굴 윤곽으 그려 놓는다. 가위,바위, 보 해서 이긴 사람은 주사위를 던져 나온 면의 그림을 자신의 종이에 그려 넣는다.

 마친후 각 부위에 이름을 쓰고 "I have two mouth, three eyes and two tongue. I am a monster." 와 같이 그림을 설명한다.  

                         

 My body parts

* 36-37p를 가지고 각 신체부위의 명칭을 익힘, 이미 거의 대부분 알고 있던 내용임

* 단수일 때는 Where is your ___? Here is my_____ . 복수일 때는 Where are your ____ ? Here are my ____. 로 표현함을 알려주고(우리말로) 각각의 신체부위를 넣어서 묻고 대답해 봄. 

 Song &

Dance

* Head and Shoulders - 노래와 율동을 함께 함 - 이미 잘 알고 있는 노래와 율동임

   이 노래와 율동은 처음엔 천천히 하다가 점점 빠르게, 빠르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끝까지 제대로 한 사람에게 포인트를 준다던지 하면 정말 열심히 한다. 다 알고 있는 노래지만 이렇게 하면 초등학생들도 무지 재미있어 한다.  

Making my body

* 교재 9-10 페이지의 잘라서 만드는 미니북을 모델로 집에 있는 여러 가지 장난감이나 물건등으로 몸을 꾸며 보려 하다가 진하의 방해로 중단함. (-_-;;)

 

5th Day

 Phonics song A, B

 차일드에듀의 Phonics song A에 맞춰 B까지 불러본다.(진영이는 이 노래를 아주 좋아한다.)

 Story Book

* Here are my hands - 책을 읽어주며, 각 페이지의 아이들을 맨 앞의 아이들 많은 곳에서 찾기, 각 페이지별 그림의 아이가 어느나라 사람일까에 대해 이야기 하기...

* 책 읽은 후 "Where is(are) your ____ ?" "Here is(are) my _____. " 묻고 대답. 아직 분사 수식 구문은 말하게 하기엔 무리임.

* 테잎을 통해 노래 듣고 같이 따라 흥얼거림.

 On-line story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Stories→ My head and shoulders를 본다. 동화책 [Here are my hands]와 아주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반복의 효과와 함께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맛이 있다.

처음엔 Listen to the story를 택해서 죽 듣고 난후 Read together를 택하면 쓰여진 문장의 각 단어를 클릭해서 발음을 들을 수 있다. 각각의 단어를 클릭해서 따라 읽기를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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