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Sha 1-2 : 진영이랑 엄마랑 함께 하는 영어공부2 (2003. 8. 24) 2003-08-24 04:46
5645
http://www.suksuk.co.kr/momboard/BFA_034/7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ShaSha1-2 진영이랑 엄마랑 함께 하는 영어공부 2             2003.8.24

 

역시나 Sha Sha 2권 활용을 올리는데 1달이 넘어 걸렸네요.  

여름이라는 핑계로 또 제가 벌여놓은 일을 8월 안으로 끝내야겠다는 욕심에 진영이와 함께 하는 Sha Sha 활용을 이래저래 많이 미룬 것도 사실이지만, 해 놓고도 정리해서 다이어리에 올린다는게 엄두가 나질 않아서 미뤄온 기간이 더욱 기네요.

한편, 되도록 아이들과 자연스레 노는 시간을 많이 가지려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책을 펴다가도 아이들이 놀이터 가고 싶다면 미련없이 책을 접고 근처 놀이터며, 내년에 진영이가 들어가게 될 초등학교에 자주 놀러 다녔습니다. 진영이와 진하는 초등학교 운동장에 있는 모래 놀이터에서 노는 것을 제일 좋아합니다.  땡볕아래서도 무엇이 그리도 즐거운지 깔깔 웃으며 연방 바로옆 세면대에서 물을 퍼다가 모래 케익도 만들고 만두도 빚고, 무궁무진한 놀이를 합니다.  그 모습을 그늘에 앉아 지켜만 보아도 참 행복합니다.

초등학교에는 또 한가지 진영이 진하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운동장 한 구석 등나무 그늘진 벤치 주위로 스테인레스 유리장이 삥 둘러 서 있는데 그 안에 많은 동화책이 있습니다. 초등학생용이라 다소 내용이 많고 어려운 것들도 있으나 잘 골라보면 좀 낡아서 그렇지 좋은 책들이 꽤 됩니다.  저는 이 야외 책장을 보고 이 초등학교가 너무 마음에 들었고, 진영이도 어서 내년이 되어 초등생이 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변명같지만, 오늘 하루 진영이가 영어를 배우지 않아도 앞으로 영어를 접하고 배울 시간은 얼마든지 있지만, 7살의 매미울음 높은 여름날은 앞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을 거라는 생각입니다.

사설이 길었네요. 샤샤 1-2 활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주요 concept : animal, color, characteristics (각 동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형용사)

* Number : 2

* Phonics : Begining sound C - cake, cat, cup, cap

                                             D - daddy, dog, duck, doll

 

1st Day - color 중심

 Chant

* 차일드에듀의 Phonics → Chant 에 들어가 흥겨운 chant 로 시작 . C, D 두가지를 chant를 익힐 때까지 몇 번 반복함

M : Now, let's enjoy the chant, Jinyoung. At first, let's listen carefully.  How about the chant?  Do you like it?  OK. Let's chant together.

 The Letter Sound

* 차일드에듀의 Phonics →Phonics Practice→The letter sound에 들어가 C, D 컨텐츠 활용

M : Should we know some words that begin with C and D?  OK. Let's go to the computer. Look at the screen, please. Click the letter C card. OK. Now, put your mouse on the letter C. What sound can you hear?  Yes, that's /k/.  Here are some words that begin with C, /k/ sound. Click the cards one by one. Listen carefully and repeat after that. ...

각 단어를 클릭해서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따라하게 하고 B도 마찬가지로 진행

(이미 지난시간에 조작해본 것들이라 익숙하게 진행함)

 Magic Alphabet

* 교재 2-3p를 펴고 그림에 대해 얘기함

M : Jinyoung, let's look at the page 2 and 3.  What can you see in this picture?

J : Three cat,(아직 복수형을 잘 구분 못함), three dogs, a tree, two house, C and D....

M : Yes, right. Can you tell me the picture? What do you think about this picture?

J : Three cat family는 나무 위에서 살구요, Three dog family는 나무 아래 집에서 살아요. 그런데 C가 점점 변해서 쿠션이 되었구요, D는 dog house가 되었어요.  (털실 뭉치를 가리키며) 엄마, 그런데 이건 뭐예요?(엄마가 뜨개질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으니 털실뭉치를 알 수가 없지요. ^^*)

M : Oh! It's a yarn. We call it 털실뭉치 in Korean.

J : 아, 옷 짜는 거?

M : Yes, this is a knitting ball of yarn.  Let's look at the picture again. What does the letter C come from?  Yes, the flower turns to the letter C. What does the letter C turn to?  Yes, it turns to a rug. ....

 

* 종이에 대문자 C와 D를 크게 쓴후 C와 D를 가지고 원하는데로 그림을 그리게 함

M : Jinyoung, draw something whatever you like with this letter C and D.

J : OK, mom.

M : What did you draw with letter A and B? Can you tell me?

J : This is moon. 깔깔깔... Umm, this is...

M : Why do you laugh so much. What did you draw with the letter D?

J : This is 엉덩이! 깔깔깔...

(누구 엉덩이냐니깐 후환이 두려웠는지 그 자리에 없는 아빠 엉덩이라고 하더군요. ㅎㅎㅎ)

 Math

 

* 교재 7페이지 Counting with ShaSha (교재 한 권에 숫자 하나씩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음)

M : Where is here? Yes, here is a farm yard.  What are there on the farm?

J : cow, dog, duck... 엄마 이거 염소예요?

M : Yes, right! It's a goat. Jinyoung, how many cows are there? (이문장이 target sentence입니다.)

J : two.

M : That's right.  Please answer me like this, "There are two cows." Can you do it?

J : Yes, there are two cows.....

M : OK. Please look at this number. (페이지 상단의 숫자와 two를 보며)  Can you read the number?  Can you write the number 2 in English? Would you write "two" on the paper?

Drawing the rainbow fish

* childedue에서 제공하는 My palette worksheet을 활용.

M : Jinyoung, what is this in the picture?

J : 아, 그 물감 섞는 것요. (아직 팔레트도 모름)

M : Yes, right. This is a paper pallete. But it is empty. So fill the color in your palette, and write the color name. ( 물론 당연히 단어는 보고 썼습니다. 아니 보고 그렸습니다. 아직 알파벹도 다 모르니 당연히 쓴다는 건 무리이지만 이렇게 하루 한가지라도 베껴 쓰도록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 주사위 게임으로 rainbow fish 그리기

 

흰종이에 색연필로 대충 여러개의 비늘을 가진 물고기를 그려서 엄마와 아이가 한 장씩 가진다. 홀로그램 비늘을 몇 개씩 나누어 군데군데 양면테입을 이용해서 붙인다. 주사위에 color word카드를 붙인후 가위,바위,보를 해서 매번 이긴 사람은 주사위를 던지고,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색깔의 이름을 말한후 비늘 하나를 그 색깔로 칠한다. 먼저 완성한 사람이 이긴다.

물고기 밑그림을 보여주며
M : Jinyoung, what's this?
J : Fish!
M : Yes, this is a fish. Then is it beautiful?
J : No.
M : What fish is the most beautiful?
J : Rainbow fish.
M : Would you want to draw Rainbow Fish?
J : Yes! 그런데 엄마, 난 레인보우 피쉬 못 그려요.
M : OK. Don't worry, Jinyoung.
We will play a game and after that you will have drawn Rainbow Fish.
J : ??? ....

color word card를 하나씩 보여주며
M : Jinyoung, can you read this word?
J : Yes, it's red. (글자를 보고 읽는게 아니고 색깔을 보고 읽는 겁니다. ^^*)
M : Good job! What word is this? ... 이런식으로 글자를 한번씩 다 읽어보고나서 주사위에 붙인다.
Let's put these word card on each side of the die.
J : OK. (아주 신이 나서 붙입니다. 이때도 붙이면서 단어를 말하도록 합니다.)
M : Good!
홀로그램을 꺼내 보여주며 What are these? Do you know?
와, 예쁘다. 반짝이 스티거예요?(이 홀로그램을 처음 보았거든요. 거의 경상도말로 환장하더군요.^^*)
M : Yes, these are sparkling gold scales. I'll give you five scales. OK?
J : OK. OK. Wow, Mom, it's beautiful.
M : Please paste them on the fish.(이 홀로그램뒤에 먼저 양면테입을 붙여 주었답니다.)
Good job. Is your fish pretty?
J : Yes, 아, 아직 안 이뻐요. 여기 다 색칠해야 예뻐요.
M : Now take out your color pencils.
We will color all the scales playing dice game.
I'm gonna tell you the rule.
First, roll the die.
If you get a red card, you shoud read the word and color one scale red.
If you get a red card again, you should color one scale red again. Got it?
OK. Let's start the game.
Let's do Rock, Scissors, Paper!
M & J : Rock, Scissors, Paper. Rock, Scissors, Paper!
M : Oh, you can roll the die first. Roll the die.
Wow, you got Blue card. What should you do?
Yes, right! Color one scale blue.
.
 

 

 

 

 

 

 

 오른쪽 그림은 진영이 작품입니다. 아래에 Rainbow fish를 보고 쓰게 했는데, s를 거꾸로 썼네요. ^^*
왼른쪽 그림은 5살 진하의 작품입니다. 지 언니와 정반대의 성격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ㅎㅎ

 

M : Wow, you have finished your fish. What fish is yours?
J : Rainbow Fish!
M : How does it look?
J : It's beautiful.
M : What should we do next?
J : Mom, Rainbow Fish 읽어주세요.
(예상대로 Rainvow Fish를 읽어 달라고 하더군요. 그것도 두 번이나. 읽어주는 동안 손에는 자신이 만든 그림을 만지작 거리면서요.)

 

2nd Day - C 중심으로

Phonics Song C

* 차일드에듀의 Phonics → Phonics Song 중 [letter C]song을 클릭해서 듣고 따라 부른다. 그러나 처음 불렀던 [letter A ]song 에 익숙해 있기에 그 노래에 C word를 넣어서 불렀다.

Alphabet C & beginning sound

* 13, 14p - coloring & writing 

* 15p 단어별 4컷 그림을 보며 Chant로 불러봄

* 16p 네 개의 단어를 /k/ /k/ /k/ cat 식으로 직접 읽어보게 함

* 17p 보기 그림과 첫 음가가 같은 단어 찾기

* 18-19 coloring, target sentence인 [What can you find in the zoo? I can find ...]를 사용하여 주어진 그림을 묻고 대답.

 Red, Red, What is Red?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Stories → Red, Red, What Is Red? 에 들어가 간단한 온라인 동화를 본다. 처음엔 Listen to the story를 택해서 죽 듣고 난후 Read together를 택하면 쓰여진 문장의 각 단어를 클릭해서 발음을 들을 수 있다. 각각의 단어를 클릭해서 따라 읽기를 해본다.

Mini Book

 making

흔히들 많이 사용하는 A4 용지를 8등분이 되도록 접은 후 가운데 금을 잘라서 접어 만드는 책입이다.  한쪽면에는 원하는 색깔을 칠하고 색깔이름을 쓰게 한후, 오른쪽에는 그 색깔에 연상되는 것을 그리게 했습니다. 주로 과일을 그리더군요.  책에는 단어 외에는 없지만 읽을 때는 Pink, pink, what is pink? A strawberry is pink.와 같은 식으로 읽는다.

 ShaSha's letter C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alphabet → ShaSha's letter C : C와 C 음가를 쉽게 익힐 수 있게 재미있는 플래쉬로 구성되어 있다.

 

3rd Day - B와 pet, zoo animal 중심으로

 Phonics Song D

* 앞시간에 불렀던 [letter C]song을 한번 복습. 처음 불렀던 [letter A ]song 에 익숙해 있기에 그 노래에 D word를 넣어서 불렀다.

Alphabet 

D

* 교재 22-28p를 앞서 C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

- 20p Letter C 꾸미기

챈트로 형용사 익히기

못쓰는 달력뒤에 챈트를 쓰고 해당 동물들 그림을 붙였다. 각 동물의 특징을 나타내는 형용사는 이왕이면 글자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특색있게 적었다.

위에 쓴 대로 chant를 여러번 한 뒤 가끔 Big, big, big, what is big? 하면 "(The) whale is big. It's too, big."으로 대답한다.

Piggy Toast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Stories → Froggy Toast를 먼저 보며 기본적인 표현을 배운다. 매 단계 마다 그림을 클릭해야 넘어가고 그림을 클릭하면 관련 표현이 원어민 목소리로 들린다.

toaster, knife, chocolate syrup, bread, butter와 같은 단어와

Toast the bread. Spread butter on it. Decorate it. Yum, yum! 과 같은 표현을 익힌다.

 

* 교재 8페이지를 참고하여 미리 집에 있는 식빵과 초컬릿 시럽등을 준비해서 아이들과 위에서 익힌 표현을 쓰며 만들어서 맛있게 먹음

 

 

I wrote to the zoo.

* pet animal과 zoo animal의 차이를 알아보고 구분하기.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Stories → I wrote to the zoo.를 여러번 반복해서 보며 따라 한다.

* 교재 4~5 페이지의 같은 내용의 동화를 읽어주며 온라인 컨텐츠에는 있고 책에는 없는 기본 문장들을 여러번 반복해 준다.

ShaSha's letter D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alphabet → ShaSha's letter C를 클릭해서 본 후

*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alphabet → ShaSha's letter D를 원하는 만큼 되풀이해서 보고 액티비티를 하도록 함

 

4th Day - farm animal  중심으로

 Writing

 *C , D chant를 한 후

 * 차일드에듀의 Teachers → Printing Activities → 알파벹 쓰기의 worksheet을 출력해서 쓰도록 함

 Good Bye!

 * 29~31페이지에 걸쳐 헤어질 때 나누는 인사표현을 그림을 중심으로 익힌다.

On the farm

* 36~37 페이지의 그림을 보며 여기가 barn, farm, farm animal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속에서 farm ainmal의 이름을 익힌다. 그리고 각 동물의 의성어를 익힌다.

* 차일드에듀에서 제공하는 worksheet으로 barn에 살고 있는 동물 몇가지의 이름을 트레이싱해 보고 동물을 잘라서 같은 동물그림자를 찾아 붙인다.

 

 

 

 

 

 

* 농장 그림이 있는 chart를 펴 놓고 위에 farm animal 미니어쳐로 농장꾸미기를 함.

 Song

* Old Mac-Donald had a farm - 노래를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Song 에 가서 듣고 따라 부름. 그러나 이 노래는 진영이 진하에게는 아직 많이 어려움, 제대로 따라하지 못함.

On - line game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games → Animals Sticker를 함.

농장, 집, 강, 들판 등의 배경을 선택한후 그에 맞는 동물들의 스티커를 움직여서 붙인다. 동물스티커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동물 이름을 들을 수 있다.

5일째 동화활용은 The very busy spider입니다. Farm animal에 촛점을 맞췄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The very busy spider 활용으로 갑니다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