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Sha 1-3 : 진영이랑 엄마랑 함께 하는 영어공부3 (2004. 1. 26) 2004-01-27 00:39
4787
http://www.suksuk.co.kr/momboard/BFA_034/8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family-ws.hwp (97.28KB)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ShaSha1-3 진영이랑 엄마랑 함께 하는 영어공부 3             2004.1.26

 

 

너무 오랜만에 다이어리를 올리게 되니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그 시간만큼 진영이는 이전에 비해 많은 것을 잊어 버렸고, 새로이 시작하는데 약간의 어려움 (산만함, 부자연스러움...)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그동안 차일드에듀넷 사이트의 개편이 있었기에 자료의 배치가 많이 달라졌고, 이전에 비해 누락된 자료도 있어서 또한 다소간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편후 각 컨텐츠별로 활용예문이 제시되어 있어서 부모님이 집에서 활용하기에 더없이 좋을 듯 합니다.

진영이는 올해 초등학교 입학을 하게됩니다. 그만큼 인내력과 집중력도 다소 높아졌고, 학습력도 높아 졌습니다. 이런 점들과 쓰기활동을 좋아하는 진영이의 특성을 고려해서 쓰기의 비중을 조금 높였습니다. 아이의 개인적 특성과 연령적 특성을 잘 고려해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겠지요.

 

설 전에 마친 내용이라 벌써 올리려 했건만 정리를 해서 올리는 작업이 더 힘드네요.

올해도 벌써 한달이 휙 하니 지나고 있습니다. 하루 하루 지나는 시간에 가속도가 붙는 것 같아 늘 아쉽기만 합니다.  새학기 맞기 전까지 아이들이랑 즐거운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 Theme : My Family

* 주요 concept : family member, house and household goods

* Cooking : Fruit Salad

* Number : 3

* Phonics : Begining sound  E - elevator, elephant, egg, elbow, envelope, eskimo    
 Begining sound F - fox, five, face, fish, faucet, father
 

1st Day - family 중심

 Chant

* 차일드에듀넷의 Teacher → Phonics → 1단계 6페이지에 들어가 흥겨운 chant 로 시작 . E, F 두가지를 chant를 익힐 때까지 몇 번 반복함

M : Now, let's enjoy the chant, Jinyoung. At first, let's listen carefully.  How about the chant?  Can you repeat after the computer sound?  OK. Let's chant together.

 Magic Alphabet

* 교재 2-3p의 그림을 가지고 얘기함 - 그림을 가리고 조금씩 보여주며 진행해감

M : (처음 알파벳 E를 보여주며) Jinyoung, look at here, please.  What's this?

J :  Big E.

M : Yes, This is a big E. (E가 엎어진 그림을 보여주며) Oh, what happened?  Yes, the big E      stooped down. What does it look like?

J : Umm... chair, 아니 아니 bench.

M : Yes, it looks like a bench. What will happen next?

J : 어떻게 되냐고? 음 모양이 바뀌어요.(1,2권과 똑같은 패턴이므로^^)

M : That's right!  What does it turn to? Can you guess? (다음 그림을 보여준다)

J : ?...  

J2 : Mom, elephant, elephant. ShaSha! (진하가 먼저 알아 맞추고 흥분했습니다.)

M : Yes, this is an elephant. This pink elephant is ShaSha.  (물을 뿜고 있는 장면을 보여주며) What is he doing now?  Right, ShaSha is spouting out water. What does this water turn to? It turns to an alphabet. What alphabet does the water turn to?

J : F. Big F로 바뀌어요.

이렇게 죽 바뀌는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주고 받음.

 

* 종이에 대문자 E와 F를 크게 써주고 연상되는 그림을 그리게 함 -  E와 F 둘다 책꽂이를 그리더군요. (진영이의 상상력의 빈곤함이 나를 슬프게 함 -_-;;)

 Math

 

* 교재 7페이지 Counting with ShaSha (교재 한 권에 숫자 하나씩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음)

M : Let's look at this picture. What do you see?

J : Bears. Three bears and table and three cup and ...

M : Yes, good.  We see three bears. Repeat after me, please. "We see three bears."

J : We see three bears.

J2 : 곰세 마리가 한집에 있어~♪♬ (진하가 갑자기 곰세 마리 노래를 부릅니다. 그래서 즉흥적으로 곰세 마리 노래를 영어로 즉흥적으로 바꾸어 불러 보았습니다.)

M : OK. Let's sing three bear song in English. Reapeat after me.

      There live three bears in a small house.

      Daddy bear, mommy bear, baby bear.

      Daddy bear is fat, fat, fat.

      Mommy bear is thin, thin, thin.

      Baby bear is so~ cute. 으쓱 으쓱 You do well. (요대목에서 으쓱을 도저히 표현할 수 없었습니다.-_-;;)

*  그림을 보며 교재의 기본 문형을 이용해 묻고 답한다.

    How many _____ are there?  There are Three ____ .

* 각 그림을 비교하며 Big, middle, small의 개념도 짚어줌

* 진하가 Goldilocks and Three Little Bears를 가져와서 읽어 달라고 함

* 연습장에 3선을 긋고 three를 써준 후 따라서 10번 써보게 함.

My family

 

* 가족 구성원 picture , word  flash card를 가지고 처음엔 그림카드를 보여주며 명칭을 익힌후 단어카드와 함께 제시하여 통문자로 단어를 익히게 함. 그런후 그림카드와 단어카드를 엎어놓고 뒤집으며 하는 memory game을 하며 단어를 익힘.

 

* 차일드에듀의 kids → Stories → My family 에 들어가 간단한 온라인 동화를 본다. 처음엔 Listen to the story를 택해서 죽 듣고 난후 Read together를 택하면 쓰여진 문장의 각 단어를 클릭해서 발음을 들을 수 있다. 각각의 단어를 클릭해서 따라 읽기를 해본다.

(Teacher → 주제별 → family → My family 로 들어가면 이 온라인 동화를 아이와 함께 볼 때 활용할 수 있는 활용예문이 있답니다.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각 컨텐츠별 활용예문을 잘 구성해 놓았네요. 제가 따로이 활용예문을 실을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 온라인 동화를 활용한 후 교재 4~5페이지 My family를 펴고 다시 한번 대화를 주고 받는다. 온라인 동화에는 있는데 책에는 없는 문장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질문과 대답으로 확인한다.

M : Let's read the story. What is the title of this story?

J : "My Family."  

M : Can you read this story?

J : Yes. This is my daddy. This is my mommy. This is my grandma....

M : You did a good job. (아빠를 가리키며) Who is he? What is he doing?

J : Cooking.

M : Yes, he is cooking. What does he like to make?

J : Milkshake.

M : Yes, he likes to make milkshakes. ....

  가족   소개   표현   익히기

 * 교재 6페이지를 펴고 그림을 보며 주어진 This is ________. 라는 기본 문장을 이용하여 가족을 소개하는 표현을 익힘. 익숙해지면 실제 가족사진을 꺼내서 다시 한번 진영이가 소개하도록 함. 그런후 worksheet으로 같은 표현을 읽고 쓰도록 함. (진영이는 아직 알파벳도 다 모릅니다. 그런데 이렇게 문장 따라 쓰기를 하는 이유는 일단 진영이가 쓰기를 좋아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며, 이 과정에서 문장과 단어를 다 익히지 못함은 두말할 것도 없습니다. 다만 아이가 좋아하는 과정이기에 그 과정을 통해 조금이나마 문자를 인지하고 쓰기를 익숙하게 하고자 함입니다. 진영이는 이제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으므로 쓰기도 같이 결합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어린 아이들은 이 과정에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어 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겠지요.)  worksheet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Sing a song

* 차일드에듀의 Kids → Music → The Family song을 듣고 따라 불러봄.

   The Finger Family song은 이미 예전에 finger puppet을 끼고 해보았기에 다시 한번 손동작과 함께 해봄

2nd Day - E 와 Family 중심으로

Phonics Song E

* 차일드에듀의 Kids → Music 에 들어가 Phonics Song 중 [letter E]song을 클릭해서 듣고 따라 부른다. 그러나 처음 불렀던 [letter A ]song과 같은 tune이므로 쉽게 따라 부름

Alphabet E & beginning sound

* 13p Connecting the dots (차일드에듀에서 프린트물 출력해서 점선 잇기 하고 색칠)

* 14p E대문자 소문자 쓰기 - 연습장에 3선 그어서 10번씩 쓰게 함

* 15p 단어별 4컷 그림을 보며 각 그림에 대해 얘기를 나눈후 Chant로 불러봄

M : (첫 그림 가리키며) What does she think about?

J : Egg.

M : Why does she think about an egg?  

J : She is hungry.

* 16p 네 개의 단어를 /e/ /e/ /e/ elephant 식으로 직접 읽어보게 함

* 17p 보기 그림과 첫 음가가 같은 단어 찾기

* 18-19 coloring, target sentence인 [What can you find in the zoo? I can find ...]를 사용하여 주어진 그림을 보며 묻고 대답.

 ShaSha's letter E

 * 차일드에듀의 Kids → Phonics → ShaSha's Letter :e 를 클릭해서 여러번 반복해서 해봄: E와 E 음가를 쉽게 익힐 수 있게 재미있는 플래쉬로 구성되어 있다.

Book

 making

* 예전에 모 사이트(기억이 나진 않는데 아마도 초등교사모임이었던 듯 함)에서 다운 받아놓은 자료인데 조금 수정해서 사용함. A4용지로 출력한 후 앞서 샤샤1-2권에서 만들었던 방식대로 칼집을 낸후 접어서 꼬마 책을 만듬. 그런다음 인쇄된 선을 따라 잘라서 접어 주면 코와 입이 튀어 나오는 pop-up book을 만들 수 있다.

3페이지의 책을 만들 수 있는데 원하는 대로 가족 구성원을 꾸민후 밑에 target sentence를 적도록 유도함.  이곳을 누르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3rd Day - F와 House & House Holds 중심으로

 Phonics Song F

* 차일드에듀의 Kids → Music 에 들어가 Phonics Song 중 [letter E]song을 클릭해서 듣고 따라 부른다.

Alphabet 

F & beginning sound

* 21p F,f 패턴익히기, F,E 패턴 익히기

* 22p  F 대문자 소문자 쓰기 - 연습장에 3선 그어서 10번씩 쓰게 함

* 23p 단어별 4컷 그림을 보며 각 그림에 대해 얘기를 나눈후 Chant로 불러봄

* 24p 네 개의 단어를 /f/ f/ /f/ fox 식으로 직접 읽어보게 함

* 25p 보기 그림과 첫 음가가 같은 단어 찾기

* 26 ~ 27 coloring, target sentence인 [What do you see in the garden? I see ...]를 사용하여 주어진 그림을 보며 묻고 대답.

House & House Holds

 * 차일드에듀의 Teacher → 교육자료실 → 주제별 → 가족 → In My House라는 컨텐츠를 활용함. 집안의 방들중 하나를 선택한 뒤 그 방에 맞는 여러 가지 가재도구를 끌어당겨서 꾸미는 놀이이다. 스티커를 좋아하는 진영이는 아주 좋아한다. (예전에 집안 장소와 각종 가재도구 플래쉬카드로 만들어 두었는데 찾을 수가 없어서 대신 사용함)

숨은그림 찾기

* 차일드에듀의 Teacher → 교육자료실 → 주제별 → 가족에서 Hidden Pictures worksheet을 출력해서 숨은 그림을 찾아봄

M : Let’s find the hidden pictures. Can you find a mirror? What did you find? What is it? What else can you see?

Fruit Salad

* 차일드에듀의 Teacher → 교육자료실 → 주제별 → 음식에서 Fruit Salad를 먼저 보며 기본적인 표현을 배운다. 매 단계 마다 그림을 클릭해야 넘어가고 그림을 클릭하면 관련 표현이 원어민 목소리로 들린다.

* 교재 8페이지를 참고하여 집에 있는 바나나, 사과, 오렌지, 요구르트를 가지고 아이들과 위에서 익힌 표현을 쓰며 만들어서 맛있게 먹음

 

 

 

 

 
What do we need to make fruit salad?
We need some fruits, a knife, a mixing bowl and some yogurt.
Let's see what fruit we have. We have a banana, an apple, an orange.
What do we do first? Let's peel the fruits.
Next, let's slice them.
let's add some yogurt.
Let's mix them up.
Let's eat it! Yum, yum.

ShaSha's letter F

 * 차일드에듀의 Kids → Phonics → ShaSha's Letter :f 를 클릭해서 여러번 반복해서 해봄: F와 F 음가를 쉽게 익힐 수 있게 재미있는 플래쉬로 구성되어 있다. *

4th Day - 종합

 Writing

 * Phonics chant E, F 를 한 후

  * 차일드에듀의 Teachers → 교육자료실 → 알파벹 쓰기의 worksheet을 출력해서 쓰도록 함

Thank you.

I'm sorry.

 * 29~31페이지에 걸쳐 감사와 사과의 표현, 그에 따른 대답을 그림을 중심으로 익힌다.

Where are they?

* rywo11 페이지의 그림을 보며 Where is mommy?  She is in the kitchen. 과 같은 주어진 문형을 익힌다.

* 차일드에듀의 Teacher → 교육자료실 → 주제별 → 가족에서

Where is my father? bord game용 worksheet을 출력해서 동전을 던져서 나온 수 만큼 말을 움직이는 게임을 함. 

 Song

* Old Mac-Donald had a farm - 노래를 차일드에듀의 Children → Song 에 가서 듣고 따라 부름. 그러나 이 노래는 진영이 진하에게는 아직 많이 어려움, 제대로 따라하지 못함.

 Writing

* www.littlelamb.co.kr size="2"> 사이트에서 worksheet을 출력해서 그림을 보고 대화한 후 가족 명칭을 다시 한번 쓰게 함.

5째 날 동화활용은 Whose Mouse Are You?였습니다. (생략)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