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전문적 홈스쿨링의 시작,Oxford Literacy Web 2007-08-21 09:03
17129
http://www.suksuk.co.kr/momboard/BFA_046/9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엄마표" 로 대변되는 영어교육의 한 영역에 또 하나의 초급 리더스가 입성 했습니다.
이 리더스는 다음과 같은 특성으로 무장하고 보무도 당당히 들어섭니다.



  매우 전문적인 가이드북 있습니다. 전문적 레슨 플랜의 견본이라고 보아도 좋겠습니다.
   TESOL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가이드북을 연구해 보실 만합니다.

  본문의 표현을 이용한 챈트를 녹음 하여 “노부영”(래로 르는 어동화)의 효과를 노렸습니다.

  첫 단계에서는 "글자 없는 그림책" 이 있어서 "책"이라는 매체가 낯선, 그야말로 초보 독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점차적으로 글자에 노출되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였습니다.

  시작 단계의 리더스로서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 “짧고 굵게” 레벨 설정을 하여 성취감을 맛 보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즉 시리즈의 전체 권수를 총 네 단계 48권 으로 설정하여 책 권수의 압박이나,  해도 해
   도 레벨이 또 남아 있어 애타는 마음이 일지 않도록 했다는 말입니다.

 

이제부터 차근 차근 다음의 순서에 따라 Oxford Literacy Web(이하 OLW) 시리즈를 궁금해 하시는 어머님들을 위하여 면밀히 내용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성상의 특징 및 단계별 세부 목록
 

     2. 레벨 별 특징 및 본문 내용 보기
 
     3. 가이드 북에 대하여

     4. 이용 시 참고사항 

 



(1) 단계별 구성
     :
각 단계는 12권의 책으로 구성됩니다. 이 12권은 다시 두 부류로 나뉩니다.
            학교생활을 그린 "Duck Green School Stories"가 모든 단계에 일관되게 등장합니다.
            다양한 창작동화인 "Variety Stories"가 단계마다 6권씩 제시됩니다.

 

 (2) 책의 재질과 판매 단위
     :
책은 “런투리드”나 “JY First Readers”와 같은 크기와 재질로 되어 있 습니다. 하드 커버인 ORT
     (Oxford Reading Tree)와는 다르지요. 각 단계별로 패키지로 묶어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학부모용 
     가이드북도 포함이 됩니다. 단계별 워크북도 있는데 이것은 전집 구성에는 포함되어 있고 단계별 
     패키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네요. 단, 별매는 합니다. (쑥쑥몰 기준)


 


(3) 단계별 세부 목록: 
   
[Level: STARTER]

   제 목

주 제

Duck Green School Stories

    #01. New Friends

친구 사귀기,  감정 표현

    #02. Copycat!

모양, 그림 그리기, 따라하기

    #03. Hide and Seek

바깥놀이(숨바꼭질)

    #04. Tall Towers

색깔, 숫자

    #05. Bounce!

바깥놀이(공놀이)

    #06. Lots of Spots

색깔, 그림 그리기, 모양, 수두

Variety Stories

    #07. Bath Time

목욕시키기, 동물

    #08. Lunch Time

동물, 음식

    #09. Hiding

숨바꼭질, 동물

    #10. The Gardening

실수, 정원

    #11. The Washing

실수하기, 옷 이름, 색깔 이름

    #12. The Decorating

실수하기, 페인트 칠하기


[Level: Stage 1]

   제 목

주 제

Duck Green School Stories

    #01. Fireworks

특별한 일, 색깔,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

    #02. Poppy's Pot

식물 기르기

    #03. Two the Same

옷 입기, 같은 것과 다른 것, 쌍둥이

    #04. A Windy Day

날씨, 상상력 발휘, 동물 구조하기

    #05. Getting Ready

옷 입기, 실수하기

    #06. Oh No, Jo, No!

실수하기, 잘 하는 일과 서툰 일

Variety Stories

    #07.  Animals at the Zoo

상상, 색깔, 동물의 위장하기

    #08. Can I have a Pet

상상, 색깔, 목욕시간, 동물
    #09. Nelly Paints a Monster

상상, 색깔, 그림그리기

    #10.  The Magic Paintbrush

다른 나라의 전래동화, 마법, 그림 그리기

    #11. Nama's Hats

전래동화, 꾀돌이 이야기, 모자, 시장

    #12. Anansi Traps a Snake

 전래동화, 꾀돌이 이야기


[Level: Stage 2] 

   제 목

주 제

Duck Green School Stories

    #01. The Box

교실놀이, 상상력, 잠자기

    #02. The Baby Bird

이름 짓기, 애완 동물, 새

    #03. Big Books and Little Books

 시력, 책 읽기

    #04. What's in your Lunchbox?

 학교 급식, 음식,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

    #05. Lost and Found

 물건 다시 찾기, 거미

    #06. Poppy's Puppets

 수 세기, 라임, 연극

Variety Stories
    #07. Big Bear's Bad Day

 친구, 안경Variety Stories

    #08. Big Bear's Party

 특별한 행사, 친구, 파티

    #09. Where's Daddy Bear

 숨바꼭질

    #10. Tig

 실수, 학교생활, 친구들과 어울리기

    #11. Lunch for Tig

 음식, 물건 분실,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

    #12. Tig's Pet

 애완동물, 크기 비교


[Level: Stage 3]

   제 목

주 제

Duck Green School Stories

    #01. Choose the Shoes>

 신발, 선택하기, 상상, 날씨, 라임

    #02. The Big Puddle

 비, 곰, 옷 입기

    #03. The Best Fish

 견학, 물고기

    #04. String's the Thing

 상상력, 도움 주기

    #05. Pets

 애완동물, 새, 공룡

    #06. Little Angels

 크리스마스, 숫자세기

Variety Stories
    #07. Late for School

 옷 입기, 시간, 용

    #08. At the Fair

 놀이 공원,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

    #09. Who Made This Mess?

 어지르기, 나누기

    #10. Octopus's Legs

 숫자세기, 바다 생물

    #11. Shark's Tooth

 바다 생물, 도와주기

    #12. Hermit Crabs New Shell

 바다 생물, 올바른 선택



      
     말 그대로 책이라는 “물건”을 처음 집어 보는 아이들을 위한 친절한 배려가 보입니다.
     한 두 단어로 구성되어 있지만 텍스트 속에 녹아들어, 문장을 이루며 하나의 완전한 의미를 지니도록 
     표현됩니다.

     

     "Copycat","Tall Towers", "Bounce" 등에는 활자로 된 글자가 없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살펴보면 그림 
     속에 교묘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는 도화지 위에, 풀을 담은 용기 표면에, 장난
     감 통에, 때로는 통통 튀는 공을 묘사하는 의성어로서 그림 속에 섞여서 제시됩니다. 

     이런 글자 없는 그림책의 역할은 책 속의 그림을 통하여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picture clue)
     과 그림 속에 있는 물건에 나타난 글을 읽어내는 능력을 극대화 시켜주려는 전략입니다.
     이는 아이들을 천천히 기다려 주고 철저히 준비시켜 주겠다는 OLW의 편집 방침을 잘 보여줍니다.   

        


      




     




       한 줄(한 문장)로 이루어진 간단한 문장이 다채로운 상황 속에서 등장합니다.


       

 



 

 
     한 줄, 혹은 두 줄의 문장이 보다 다양한 어휘와 확장된 문형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림 속에 말 풍선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두 줄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페이지가 많아고, 확장된 주제 영역이 보입니다.






1. OLW의 가이드북에 보면, 원래 옥스퍼드사에서 만든 Teacher's Guide는 선생님을 대상으로 하여, 
     원어민 아이들에게 가르칠 때의 방법을 담아 놓아서, 한국 제작진이 우리나라의 부모님을 위해 다시 
     가이드를 썼다고 설명해 놓았습니다.

2. 가이드북을 살펴보면 그 전문적인 체계에 감탄을 하게 되고 혹, 어떤 분들은 위축이 되실 수도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고, 또 제시하는 스토리텔링용 표현들을 보면 이미 아이가 영
     어 스토리텔링에 노출된 경험이 있을 경우에 유용하다는 생각입니다. 이 부분은 운용의 묘를 발휘하셔
     서 자기 아이의 형편에 맞게 나가셔야 되겠습니다.



3.“배경지식 두드려 주기”
로 독서 전 활동을 하는 요령에서부터, 각 책의 페이지 별로 아이와 나눌 수 
     있는 영어대화들을 친절하게 예시해 줍니다.


테잎에 있는 Song and Chant의 가사도 실어 놓았고 책의 내용과 관련된 문화적인 팁도 건드려 줍니다.


OLW을 살펴 보고 나서 개인적으로 제가 느낀 점을 몇 가지 적어 보겠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므로 그렇게만 판단을 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1. 제목에서도 보이듯이 이 책은 “literacy” 즉, 글을 읽고 쓰는 방법을 지향하며 제작되었으며 워크북을 
   통하여 “쓰기” 작업을 즐겁게 진행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짧은 문장이나 단어를 이용하면서도 그림과 이야기에 풍부한 상황(context)을 설정해 놓아서 책의“맛”
   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되어 있습니다. 이후에 보다 긴 내용을 지닌 책들로 나아갈 훌륭한 뼈대를 심어 
   주려 많은 배려를 해 놓았습니다.

3. 영어권에 알맞은 상황들, 가령, 교실 풍경이나 사용되는 문형들이 작위적이지 않고 매우 자연스러우면
   (당연히) 영어 특유의 표현들을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단계의 초급 리더스로서는 탁월한 
   특성입니다.

4. 이미 영어식의 표현에 익숙한 아이들이라면 상당히 도움이 되겠고, 영어라는 언어 자체에 초면인 아이들
   에게는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머니께서 가이드북을 숙지하시고 이끌어 주신다면 읽기 교
   재로서 큰 장점을 지닌 시리즈입니다.

5. 저는 OLW의 가이드북이 연구 대상(!)이라고 봅니다. 전문적으로 영어교육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참고해 볼만 한 책입니다. 집필진들이 상당하신 분들이신 것 같군요. 
   

   저는 이쯤에서 이만 물러나야겠습니다.

   자, 이젠 자리를 털고 각자 책들 읽으러 가십시다~^^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bahia 2011-03-04 10:47 
잘 담아갑니다.
bluemoon0407 2010-12-31 13:38 
잘 담아갑니다.
시소맘 2010-10-26 18:34 
잘 담아갑니다.
이지영 2008-07-08 03:02 
저도 두 아이의 엄마로써 탐나네요..^^
김희선 2008-06-02 17:39 
ort를 많이 추천해 주시던데.. 저두 엄마표로 집에서 두서없이 가르치다보니 갈피를 못잡겠네요.집에 삼성영어동화도 있고 해서 어느정도 읽는 습관 들인다음 리더스북해야할까요?
김희선 2008-06-02 17:35 
첨 들어와 보는데 좋은 정보 많네요.저희아이는 초딩2 인데 스마트파닉스5단계 끝나가고 있고 간단한 단어 정도 읽을줄 아는 정도데 ort와 olw중 어떻게 적합할까요?
훈맘 2007-12-21 04:1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또또맘 2007-10-13 15:42 
아이가 너무 늦게 시작하는지라 아이의 영어 연령에 맞추자니 책 자체가 너무 아기 것 같고 해서 판단이 안 섰는데....이 책이 좋을 것 같아요. 찬찬히 훑어봐야 할 것 같아요.
윤수맘 2007-09-21 12:54 
삼성처음영어를 하고 있었는데 OLW로 돌려야겠군요. 소개 감사드립니다.
애인맘 2007-08-28 00:36 
좋아보여요.. 가이드북까지 맘에 쏙 드네요.. 얼마인가요?
이슬구슬맘 2007-08-25 01:32 
마지막 말씀 추천... 앗 여긴 추천 버튼이 없군요.
자소월 2007-08-23 17:02 
아이한테 좀 쉬울 거 같아서 아예 맘 접었는데 가이드북이 끌려서 고민 더 해 봐야할 책이군요.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두아들맘 2007-08-22 15:52 
저두 장만하고 싶어 지네요~~
희서맘 2007-08-21 11:44 
상당히 멋진 책이네요....전 그냥 그림만 보고 왔었는데...가이드북이 그리 잘 되어 있다면 보고 싶은데요....이제 저도 다시 체계를 잡아야 할때라서 고민중입니다....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