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teracy place] Grade 1/Unit 4 ; Imagine That 2008-01-18 16:56
7760
http://www.suksuk.co.kr/momboard/BFA_047/12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Creative Expression (창의적인 표현력)
-Imagination lets us look at things in new ways.


미래를 짊어질 우리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 바로 창의력이죠!
예전에 비해 교육에 관련된 내용들에서 빠지지 않고 제일 먼저 거론되며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부분이 창의력입니다.

예술이나 문학에서나 중요시 되었을 법한 창의력이 이제는 우리 아이들의 모든 과목에서  다뤄지고 있고, 창의력이 잘 발휘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에 비해 창의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이라고 일컫는 미국 학교교육에서는 창의력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미국초등교과서를 통해 맛보기를 해볼까요?

1학년 교과서를 통해 길러 주고자하는 창의력의 원동력을 상상력으로 보고 있어요.
상상력을 통해 똑같은 사물이라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력이 길러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죠.

상상력이 인도하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키우기 위해 준비된 Story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Chicken Pedro
and the Falling Sky
Story
 어느 날, Chicken Pedro가 나무에서 떨어진 레몬을 머리에 맞고는 하늘이 무너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왕에게 이 사실을 알리러 길을 떠나다 여러 친구들을 만나게 되죠. 보통 'Henny Penny'처럼 널리 알려진 같은 스토리 구조의 동화와는 다르게 결국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레몬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다함께 레모네이드와 케익을 만들며 잔치를 벌이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납니다.
Imagination
 아이들에게 잘 알고 있는 스토리의 다른 결말을 지닌 동화를 통해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될지 상상해보도록 유도합니다.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레몬이 아니라면 무엇이 떨어졌을까?'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The Night Sky
Story
 밤하늘에 볼 수 있는 달, 별, 별자리, 행성, 유성에 대한 용어 설명이 손쉽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별을 노래하는 동요에서와 비교해보도록 유도합니다.
Imagination
 실제로 관찰될 수 있는 실제 세계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고 평소 상상해왔던 것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합니다.

노래에서는 별이 다이아몬드같다고 했는데 나라면 어떻게 표현할지 상상해보게 합니다.

In the Attic
Story
 미술가나 작가들만이 상상력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죠.
자신의 장난감에 싫증을 내던 아이가 자신의 장난감 소방차 사다리를 타고 다락방에 올라가 재미나게 놀고 옵니다. 상상력을 통해서 말이죠!
Imagination
 아이가 과연 다락방에 올라가 어떤 경험을 하게 될지 무한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Starring First Grade
Story
 1학년 친구들이 ‘세 마리 염소‘이야기로 연극을 하기로 결정합니다. 늘 그렇듯 역할에 불만이 있는 아이도 있고, 무대공포증이 있는 아이도 있어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상상력은 큰 도움이 되는군요!
Imagination
 연극을 완성해 나가는 동안 무대를 꾸미는 것에서부터 역할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 상상력은 하나의 도구가 됩니다. 연극을 진행하기 위해 아이들이 어떻게 상상력을 발휘했는지, 그리고 나라면 어떻게 할지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The Three
Billy Goats Gruff
Story
 연극 대본으로 재구성이 된 ‘세마리 염소’이야기입니다.
Imagination
 흔히 알고 있는 이야기를 실감나는 연극으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나레이터부터 심지어 음향효과 담당하는 배역까지 무한한 상상력을 동원해야 완성도 높은 연극이 가능하겠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됩니다.




아주 작은 물건을 하나 가지고도 한 두 시간을 마음껏 상상력을 펼치며 재미나게 노는 아이도 있는가하면, 수 십 가지 장난감으로도 금방 싫증을 내고 지겨워하는 아이들이 있죠? 겨우 몸을 가누며 앉아 있기 시작 할 무렵에 별거 아닌 자투리 물건들이 담긴 바구니를 하나 놓고는 한참을 관찰하며 놀았었던 큰 아이의 모습에 신기해했던 기억이 아련히 납니다.

혹시 이렇게 태어날 때부터 간직하고 있던 무한상상력이 어른들의 잘못된 지도로 오히려 그 빛을 잃어가는 것은 아닌지...
한 장 한 장 아이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와 전개방식이 이 동화에 쏙 빠져들게 합니다.
점차 빛을 잃어가고 있는 상상력에 대한 엄마의 추억과 아이 속에 숨겨져 있는 신선한 상상력이 이 동화를 통해 그 경계를 허물고 더 큰 상상력의 세계로 인도할 것이라는 믿음이 드는 군요.

단, 상상력을 펼치되 현실세계에 대한 자각은 한 번씩 일깨워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동화 속에서도 마지막 주인공 엄마를 통해서 이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But we don't have an attic."(우리 집에는 다락방이 없잖니)라고 말이죠.
물론 아이의 날카로운 지적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사다리" 즉 어른에게는 상상력이라는 도구를 갖고 있지 않다고요. ^^;;
I guess she doesn't know about the attic. She hasn't found the ladder.
(내 생각엔 엄마는 다락방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것 같아. 사다리를 발견하지 못했으니...)



 Phonics (파닉스)

 L/l-Blends (cl~,fl~, pl~)
 R/r-Blends(gr~, br~, fr~)

 Grammar (문법/어법)

 Irregular Verbs (불규칙 과거동사)

 Vocabulary
High Frequency
Words (빈출단어) 

 look, about

 
Story Words
(이야기 속 단어)

 bored, attic, toys, talk, ladder, game

 Comprehension (내용이해)

 Plot (이야기 줄거리)
 Problem & Solution (문제와 해결방법)

 Categorize Information(정보 분류하기)
 Real or Make believe?(사실과 허구)




▣ Plot

이야기 줄거리를 잡는 가장 기본적인 틀이 Problem & Solution입니다.
이해하기 손쉽게 이야기 하자면 "What happened?" 즉 뭔 일이 있었는지를 간략하게 요약하기 활동인 것이죠.
막상 아이에게 이야기의 줄거리를 말해보라고 하면 너무나도 막연해집니다.
처음에는 차라리 아이가 엄마의 질문에 답하도록 유도하다 몇 번 이런 활동이 반복되면서 아이는 스스로
줄거리를 찾고 요약하는데 자신감이 생길 수 있어요.

엄마의 질문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 갔는지 만으로도 멋진 이야기의 틀이 완성이 됩니다.
이를 몇 단계로 나누어서 질문을 한다면 전체 스토리 전개가 한 눈에 들어오게 되죠.

1. What is this story about? (무엇에 관한 이야기인가?)
2. What is his problem? (어떤 문제가 있나?)
3. What does he do solve the problem?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나?)
4. What does he do after that? (그러고 나서 그는 무엇을 하나?)


교과서 Practice Book에서는....

오른 쪽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줄거리를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 그림으로 소개하고 이를 위와 같은 4단계의 질문을 통해 줄거리 요약하는 훈련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 Categorize Information(정보 분류하기) : Real or Make believe(사실과 허구)

판타지 소설의 특징에 대해 잠깐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교과서에서 소개하고 있는 판타지는 다음과 같이 3가지를 짚어주고 있습니다.

1. A fantasy can happen in a real or make-believe place.
2. In a fantasy, objects often come to life.
3. The characters in a fantasy can often do thing they can't do in real life.

즉, 판타지는 실제 장소나 상상속의 장소 어느 곳에서나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실제 우리주변의 물건이
생명력을 갖게 되고 판타지 속 주인공들은 실제 삶에서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할 수 있게 되죠.
최근 개봉한 트랜스포머나 해리포터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훨씬 이해가 쉬워지리라 봅니다.

교과서 Practice Book에서는....

우선, 1학년에 맞게 Real(사실)인 것과 Make believe(허구)인 것을 구별하게 하는 것이 교과서에서 소개하고 있는 첫 단계입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이 동화 주인공이 소방차 장난감 사다리를 타고 상상속 다락방으로 올라 갈 수 있었듯이 교실에서나 아이 방에서 상상속의 세계로 이끌어 낼 수 있는 혹은 생명력을 지니게될 물건을 하나 골라보고 이를 중심으로 짧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보는 활동도 권하고 있어요.



▣ Satoshi Kitamura

작가 홈페이지 : http://www.satoshiland.com/
일본에서 자라 특별히 미술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고 광고쪽 일을 하다가 영국으로 건너가
우연히 Andersen Press 출판사와의 인연으로 Angry Arthur의 삽화를 그리게 됩니다.
이 도서로 Mother Goose Award를 1983년에 수상하면서 동화 작가이자 삽화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죠.
동화 삽화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어린이 병원, 어린이 박물관, 도쿄 지하철을 위한 포스터 등
다양한 미술적인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작가의 다른 작품들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smile2525 2013-03-19 11:59 
잘 담아갑니다.
예뿡맘 2010-11-24 03:11 
잘 담아갑니다.
서정시인 2008-01-29 09:18 

어마나~ momjy님 좋은 사이트 알려주셔서 얼른 아이와 보기로 맘먹었습니다. 감사~~~

반지의 제왕 두 주인공에게 직접 책 읽어달라고 해서 듣는 느낌!!

게다가 오~ 다나~ 를 열창하던 배우의 묵직한 저음을 통해 듣는 The Polar Express!!

금쪽 같은 정보로 오늘 너무 행복합니다! 정말 강추입니다.

속도도 조절되고 스크립도 나오고!!

자식키워 2008-01-21 12:11 

이번주에 공부할려고 햇는데, 감사합니다.

momJY 2008-01-20 07:44 

저희집에서는 'Problem Patrol' Part의 이야기가
많이 사랑을 받았답니다.
특히나...지난 컬럼에 소개된 'Cinderquacker'.

'Imagine That'은 깊이 있게 읽어보질 못했는데.
이렇게 자세한 소개를 읽고보니, 저도 감이 잡히네요.

글의 맨 마지막 작가의 다른 책소개에서 'Me and My Cat'은 쑥쑥 게시판에 소개된
사이트에서 접해본 기억이나 여기에 꼬리글 남겨요.

어느날 저녁 침실로 들어온 마녀가 마법을 걸어 자신이 키우던 고양이로 변해버린 주인공 소년이
하루동안 고양이로 지내며 겪게되는 해프닝을 그린 이야기로
작은아이와 모니터 앞에 앉아 재밌게 본 기억이 나네요.

아래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꽃미남(?)의 매력적인 스토리텔링과 함께 이야기를 즐기실 수 있답니다.

서정시인님 덕분에 한 동안 책꽃이를 장식하던 책을 꺼내(아마 먼지도 꽤 쌓였을 것 같은걸요?)
작은애와 함께 활용해 봐야겠어요.

늘 정성어린 글 넙죽 잘 보고 갑니다.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