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미스터리문학 바로 읽기 - 낸시드류 2008-10-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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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어린이들이 접하는 많은 문학 작품은 미스터리 양식을 취하곤 합니다.
최근 발표되는 많은 어린이 문학의 중요한 얼개가 바로 누가? 언제? 무엇을? 왜? 와 같은 주제의 탐색에 주안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미스터리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아인슈타인에 따르면, 미스터리는 인간 경험에 가장 근본적인 감정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린이들이 읽는 미스터리는 판타지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미스터리는 어떤 ‘질문의 표식’을 갖는 점에서 판타지와 차이를 둡니다.
미스터리는 일반적으로 지식에 대한 탐구에서 비롯되고, 어린이 독자들은 바로 이와 같은 탐구의 과정을 즐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미스터리는 탐정물, 호러 혹은 초자연주의적인 소설과 같은 장르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문학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장르의 하나인 ‘탐정 소설’은 어린이 문학의 미스터리 형식 중 대표적인 장르입니다.
어린이 문학에서 미스터리는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어떤 긴장과 차이점을 나타내곤 합니다.
‘어린이 탐정’은 어른과 같은 이성적인 행동을 해야만 하고, 반면 ‘어른 범죄자’는 비이성적이거나 어린이 같은 면모를 보입니다. (Nate the grate)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Nate the grate)와 같은 어린이 탐정 문학에서는 어린이 탐정이 바로 이야기의 중심이 되어 미스터리를 풀고, 경찰 혹은 어른들과 경쟁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읽는 많은 미스터리 문학은 어린이가 지적 게임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장르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미스터리 문학은 두 가지의 형식을 띕니다.
하나는 ‘이성적 미스터리’로 이는 미스터리의 설명 부분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초자연적 미스터리’로 인간 삶의 설명 불가능한 미스터리를 함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어린이는 미스터리를 향한 근본적인 감정을 갖습니다.
어린이 문학사적으로 볼 때, 미스터리 문학은 19세기 중반부터 어린이 문학의 기반을 이루어 왔습니다. 이 시기에 어린이 미스터리 문학은 고정된 사회 질서에 기반하여 쓰여진 어떤 도덕적 확실성을 가르쳐 왔습니다. 그러나 20세기를 거치면서 미스터리는 설명 불가능한 우주를 폭로하는 것과 같이 종교와 도덕성의 상실을 보이기도 합니다.
포스트모더니스트 어린이 문학에서 미스터리적 경향은 자연 현상에서 초자연적으로 드러나게 합니다.
미국과 영국에서 미스터리란 단어의 뜻은 서로 다르게 쓰여졌습니다.
먼저 미국에서 미스터리란 탐정 소설의 동의어적 표현이었습니다.
반면 영국에서는 탐정 소설을 포함하여 유령, 괴기, 그리고 다양한 미스터리적 방법의 혼합적 의미로 광범위하게 쓰여집니다.
이런 차이는 문화적 차이와 글쓰기의 경향을 따르는 것이라 하겠죠.
심리학적 유령 소설을 썼던 작가 피터 펜졸트
(Peter Penzoldt)는 미국 작가들은 자연적 설명을 선호하고, 영국 작가들은 초자연, 혹은 미스터리적이고 설명할 수 없는 사건들에 관해 글쓰기를 좋아한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어린이 문학 작품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미스터리는 단연코 [ 낸시 드류 ]시리즈라 하겠습니다.
이 작품은 낸시의 조상이라 할 [ 작은 아씨 ], [ 비밀 정원 ]의 여 주인공들과 유사한 흔적을 따릅니다.
이밖에도 [ 낸시 드류 ]와 같은 맥락을 이루고 있는 샬롯 브론테의 [ 제인에어 ], 에밀리 브론테의 [ 폭풍의 언덕 ], 마가렛 메이의 [ 전환 ] 그리고 [ 사기꾼 ] 등은 등장인물인 소녀가 처음에는 초자연적인 것에 의해 위협을 받다가 이후엔 초자연적 힘이 바로 여성의 미스터리로 이전되는 것을 보이고 있는 작품들입니다.
[ 낸시 드류 ], [ 작은 아씨들 ], [ 비밀 정원 ], [ 제인 에어 ], [ 폭풍의 언덕 ], [ 전환 ], [ 사기꾼 ]과 같은 미스터리 패턴의 첫 번째 장면은 주로 주인공인 소녀가 거울에 비췬 자신의 모습이 유령처럼 보고, 자기 삶에 나타난 남성적이며 초자연적인 인물에 의해 두려움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그러나 다음 장면에서 주인공 소녀는 자신에게 가해진 초자연적 힘과 남성적 초자연적 힘을 파괴하고 감소시키려는 어떤 힘을 확인함으로써 스스로 초자연성을 감지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 낸시 드류 ]나 여성 주인공을 앞세우고 있는 많은 미스터리 작품들은 ‘지식을 향한 탐색’이라는 미스터리 원칙에 충실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린이 문학에서 ‘탐정 미스터리’는 어른 사회의 계급, 부, 그리고 권력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마크 트웨인의 [ 탐정 톰 소여 ](1896), 미국 걸 스카우트 핸드북인 [ 소녀 정찰대 ](1920), 그리고 [ 낸시 드류 ] 시리즈가 그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 톰 소여 ]에서 톰이 탐정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과정은 부에 대한 가치 추구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 소녀 정찰대 ]는 평등주의적인 미국 사회를 촉발하기 위하여 동시대의 계급 정체성을 추적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 낸시 드류 ] 시리즈는 불경기가 시작된 시점에 미국 자본주의 제도와 경제적 운명의 드라마틱한 바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인공 낸시 드류는 지식을 표현하고 있는 이성적 개인이며, 우리가 지식을 통해 미스터리를 풀 수 있다는 신뢰를 안겨주는 인물입니다.
[ 낸시 드류 ]소설은 모더니스트의 지식을 향해 서 있는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후 포스트 모더니스트 어린이 미스터리는 지식을 포함하지도 않고 플롯의 개념도 보이지 않습니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지식을 우연성과 주체로서 인식하고, 일상 삶의 불가결한 부분으로서 미스터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 예로, 조엔 K 롤링의 [ 해리포터 ]는 초자연적인 미스터리의 범주에 속하는 듯 합니다. 우리가 좀더 면밀히 해리가 빠지는 딜레마를 살펴보면 마법적인 미스터리의 측면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따라서 [ 해리포터 ]는 영웅적인 이데올로기를 함축하면서 초자연적인 미스터리의 측면을 함께 보이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스트적인 미스터리라 하겠습니다.
요컨대 [ 낸시 드류 ]에서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미스터리 문학은 어린이 독서 활동에서 지적 수준을 높여주는 주요한 기능을 합니다.
또한 미스터리 문학은 각 시대별 사회적 환경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특히 [ 낸시 드류 ]는 여성 주인공의 탐색 과정을 통해 여성도 지적 활동의 주요한 인물이 될 수 있음을 보이는 작품입니다.
따라서 미스터리 문학 작품은 앎에 대한 탐구를 즐기는 어린이, 그들의 욕망을 반영해 주는 최고의 장르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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