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ry potter 독서 모습 2009-05-06 10:52
2223
http://www.suksuk.co.kr/momboard/BFA_076/14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곧 5학년이 될 손자녀석이 지난 1월 5일부터 읽기 시작한 harry potter의 독서 진행 모습입니다.


1).일정한 범위를 정하여 아이는 “harry potter 원서”를 읽고, 옆에서 나는 원서와 같은 범위에 해당하는 “우리말 번역본”을 읽습니다.

 

2).아이가 읽은 “harry potter 원서” 해당범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합니다...이때 번역본 내용과 차이가 크거나 주요 내용을 모르면 해당범위를 다시 읽도록 벌칙이 주어집니다.(다시 읽을 땐 소리 내어 읽어야 합니다...지금까지 1회 발생)

 


-.1회의 지정된 독서량(상기 해당범위를 뜻함)

1).처음 1권 땐 1회에 2 page씩 지정하였습니다. 아이의 독서 능력도 의심되고, 정독에 습관된 독서습관의 영향도 걱정이 되었으며, 정독에 가까운 독서를 유도하겠다는 의도였습니다.

 

2).며칠 진행 후 4 page로 변경하였습니다...무엇보다 아이의 독서 능력을 믿을 수 있었기 때문이며, 서서히 독서 시간을 단축할 필요도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3).2권 진행 중 chapter별로 2회로 구분(1회에 10여 page 정도)하여 실행할 것을 제안하였으나 아이가 반대하여 실행하지 않았습니다...읽고 이해하는데 집중하여 사소한 부분을 잊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기 어렵다는 아이 의견입니다.

 

4).3권부터 chapter별 위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설명하는 과정에서 앞부분이 생각나지 않는다면서 책을 보면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책을 보면서 확인하는 시간이 너무 빨라서 나를 기쁘게 하고 있습니다.(즉 아이가 찾고 있는 문장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증거로써 책을 정독하고 있다는 믿음 때문입니다.)

 


-.독서에 소요되는 시간

1).3권은 chapter별 평균 20page 정도의 분량입니다. 원서 읽는데 약 30분 설명하는데 7-8분 소요됩니다. 즉 chapter별 40분 소요됩니다.

 

2).아이가 “harry potter 원서”를 읽는 시간과 내가 같은 범위의 “한글 번역본”을 읽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거의 비슷합니다...결코 느린 속도가 아닙니다.

 

3).방학 동안은 하루에 3, 4회 독서하였습니다. 오늘 4권 시작되었습니다. 4권은 37개 chapter, 총740여 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2월말까지 충분히 4권까지는 완료될 듯합니다.

 


-.이것이 “회화가 자유롭지 못한 독해위주 교육의 한계(限界)입니다.” 그러나 나름 자부심도 있습니다.

1).교육의 방법이 문제가 아니고 얼마나 꾸준히 공부하느냐가 성공(?)의 열쇠란 판단입니다...사실 지난 해 9월경부터 1월4일까지 약 4개월간 “한자시험, 영재시험”으로 밀려서 영어를 거의 공부하지 못하였습니다. 가끔 독서만 하였을 뿐입니다.

 

2).요즘 가끔 예전에 공부하였던 중학교 2, 3학년 교과서를 tape를 들으며 받아쓰기를 합니다. 기특한 것은 위와 같은 공백이 있었음에도 전혀(?단어 스페링까지) 잊은 것이 없다는 사실입니다...이것이 “학습적 교육방법”의 결과와 지난 5년간의 꾸준한 공부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하며 스스로 위안하고 있습니다.

 

3).harry potter를 접하면서 독해력이 크게 늘고, 자신감이 붙는 것을 절감합니다...다른 소설류를 가볍게(?어려움 없이) 접근하고 있습니다...어젯밤 아이와 운동하면서 harry potter 7권까지 읽은 후부터는 주말에 교보문고에서 3, 4시간 네 맘껏 영어소설을 읽을 기회를 주는 것이 어떠냐는 제안에 쾌히 좋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누가 무어라하든 내 고집대로 일체 남을 의식하지 않고 5년간 독해위주로 학습적으로 손자를 지도하였습니다.

1).한글이든 영어든 모두 정독을 습관화 하였습니다. 암기한 단어 숫자가 3학년 말까지 6,000개가 넘었습니다. (그 후부터는 기록치 않습니다.)

 

2).그동안 접하는 소설 대부분 처음 접하는 단어를 암기하며 진행하는 정독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정독에 습관된 아이에게 harry potter를 계획하면서 큰 모험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즉 이곳에선 모르는 단어를 앞뒤 문장으로 추측하라는 주문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곳에는 우리아이가 처음 접하는 단어가 상당히 출현됩니다.

 

3).아이들 능력은 대단합니다. 상상을 초월합니다...우리아이 harry potter 독서 정말 즐깁니다...얼마 전까지 수학을 가장 좋아하던 아이가 요즘엔 harry potter 독서시간을 더 기다립니다...

 


-.글 쓰는 중간 중간에 부질없는 짓이란 생각 수차례 하였습니다...입학하기도 전에 harry potter를 즐기는 아이도 상당하다고 하는데 5학년 아이가 harry potter읽는다고 자랑으로 비칠 수 있는 글을 쓰고 있다는 현실입니다...이 글이 회화위주의 교육에 미흡한 환경의 아이들이 택할 수 있는 독서요령의 사례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의 용기로 이글을 올립니다.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홍현주 2009-05-06 13:41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게시판의 등불이라는 별명을 받으셨어요.

제가 할아버지님 팬이랍니다.


독후활동 워크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