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초등 파닉스 & 영작문 2011-06-10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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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는 장모음에 반자음이라고 분류하는 y를 하겠습니다.

알파벳 음가를 확실히 안다는 전제 하에 하는 것이니까 만약 아이가 자음 소리를 제대로 알고 있지 않다면

알파벳 한 번 복습해 주세요.

 

장모음은 모음자 이름 그대로의 소리가 나는 것이라 단모음보다도 쉬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장모음을 하고 나면 아이들이 단모음 i(이)와 장모음 e(이이)를 같은 소리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어요.

올바른 로마자 한글 표기도 장모음을 단모음으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 coat 코트O 코우트X)

그렇지만 여기서는 원발음을 가급적 살려서 한글 표기 하기로 합니다~

파닉스를 하면서 국어 음가와 확실히 구분시켜 놓지 않으면 어느새 국어에 있는 소리로 대체를 시켜 버리더라구요. 주의하시구요~

 

장모음은 표기와 상관 없이 발음으로 분류하는데요.

모음을 겹쳐 적는 경우에도 가장 앞에 오는 모음 소리를 따라가는 경우를 장모음long vowels에 넣습니다.

표기만으로 보면 이중 모음diphthong으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혼동을 피하기 위해 장모음에 넣습니다.

이번 주에는 CVCe 구조의 단어들만 다루고 다음 주에 다양한 장모음 패턴들을 해 보도록 하지요.

 

e는 그~ 유명한 사일런트 e로, CVC 뒤에 붙으면 모음 소리를 단모음에서 장모음으로 바꿔 주며

음가를 소실하게 됩니다. 구조상으로는 CVCV - 모음이 두 개 있는 꼴이 되지만 뒤의 V는 묵음이라

장모음 하나가 쓰인 것으로 취급해 한 음절 단어가 됩니다.

사실 제가 음절 개수를 따지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아직 잘 모르겠어요. ^^;;

몰라도 상관 없지 않을까 싶지만 이왕 하는 거 확실하게 따지고 가는 게 나을 것 같아 굳이 구분을 해 봅니다.

* 인터넷을 찾아 보니 음절을 제대로 나눌 줄 알아야 정확한 강세로 발음할 수 있다는군요.

 

long a 에이 CaCe 예) cake, cave, lake, gate

long e 이이 CeCe 예) Pete  

long i 아이 CiCe 예) kite, bike, mine

long o 오우 CoCe 예) joke, nose

long u 유우 CuCe 예) cube, mule, use, June

 

y는 자음으로 '여' 소리가 나고 발음기호를 /j/로 표기하지요.

('이' 음가가 모음에 추가되는 것인데요. 한국어로는 모음이지만 영어는 자음 취급한다는 것이 특이하지요.

universe 는 u로 시작하지만 발음은 단모음 u도 장모음 u도 아닌 반자음 j로 시작해서

앞에 오는 관사는 an이 아닌 a가 되어야 하지요. 이거 의외로 헷갈리시는 분들 많답니다.)

 

y는 단어 맨앞에서는 자음으로 소리가 나고, 단어 중간이나 끝에 오면 long a, long e 소리를 내지요.

우리말의 개굴 -> 개구리

처럼 귀여운 어감을 더해 주거나 품사를 바꾸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특성상 단음절 단어보다는

복수 음절 단어가 많습니다.

mommy, daddy, baby (첫음절 a가 단모음로 소리날 때 뒤에 자음 하나를 더 겹쳐 쓴다는 것에 주의해 주세요)

funny, noisy, happy, silly

long a 로 소리날 때는 고유어 - sly, fly, try, try

라틴계 접미사 fy를 붙인 satisfy, purify 같은 단어들이 있어요.

 

[파닉스]

Activity 1

http://www.starfall.com/n/level-a/learn-to-read/load.htm?f

스타폴 사이트에서 장모음 소리를 확인하는 게임을 해 보아요.

리딩북 제목 옆에 워크시트도 링크되어 있으니 같이 시켜주세요.

 

6
 Make a Word, then add the Silent EPicture Find: Long-A Words
Long-A
 
Jake's TaleJake's Tale Long A
wh
7
 Make-a-Word, Double-Eink   
Pete's SheepPete's Sheep Long E
th
8
 Make-a-Word, Long-IMake-a-Match: Short Vowel Review
Sight  Words
 
Sky RideSky Ride Long I
ch
9
 Make-a-Word, Long-OPicture Find: Long-O Words
Long-O
 
Robot and Mr. Mole

Robot and Mr. Mole

Long O

Chunk That Word
Chunking
10
 Make-a-Word, Long-UMake-a-Match: Long Vowel Review
Long Vowel
 
Dune BuggyDune Buggy Long UThe Lonely Vowel at the End of a Word
Lonely Vowel

15
 Picture Find: R-Controlled O
Y as Long E
 
My FamilyMy Family Y as a vowel

 

CeVe 단어는 별로 없어서 그런지 다루지 않네요. long e ee 단어는 다음주에 할 건데 어렵지 않고 아이들도 비교적 헷갈리지 않고 읽고 쓰는 단어들이라 미리 하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Activity 2

워크시트로 퍼즐 복습을 합니다.

특히 picture hunt 그림을 보고 현재진행형의 묘사하는 문장 만들기 많이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with -a-e picture hunt Long-A

with -ee- picture hunt Long-O

with -i-e 

with -o-e

with -u-e

picture hunt Y as Long E

 

Activity 3

쓰기 양을 좀 늘려 볼까요.

리딩북으로 (스타폴 표 오른쪽) 아코디언 북을 만들어 보아요.

스크립트를 직접 베껴 쓰고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넣으라고 해 보세요.

 

Activity 4

단모음과 구분되는 장모음 패턴을 확실하게 연습해 봅시다.

On Level Practice Book O 92쪽, 116쪽, 127쪽, 135쪽, 136쪽, 142쪽, 144쪽

 

[작문]

Activity 1

죄송하게도 작문 진도를 좀 당겨야 할 것 같아요.

저희집 아들내미가 워크시트가 아니라 자기 맘대로 짓는 자유작문 위주로 쓰기를 하겠다고 선언해서

(저야 좋지만) 그래도 알아 볼 수는 있게 써야 하기 때문에 사이트워드를 황급히 복습합니다.

문장의 뼈대를 만드는 단어들이기 때문에 사이트워드를 확실히 쓰지 못하면

문장을 만들기가 아주~~~ 힘들어 집니다. 확실하게 익힐 수 있도록 해 주세요.

 

키즈클럽의 사이트워드 워크시트예요.

Dolch Sight Words:
Pre-Primer / Primer / Grade 1
Grade 2 / Grade 3

 

Activity 2

문장의 주요 구성 요소 쓰기

On Level Practice Book O 47쪽 과거형, 49쪽 각운 찾기, 52쪽 사이트워드, 55쪽 축약형 쓰기

 

Activity 3

문장 쓰기

On Level Practice Book O 46쪽 중심문장 적기

Leveled Practice Book-Beyond Level 12쪽, 20쪽 흐름에 맞게 문장 구성하기

 

Activity 4

유도 작문 - 돼지에게 편지쓰기

Leveled Practice Book-Beyond Level 24쪽

 

* 저번 주 게시물을 봤더니 복자음을 한다고 해 놨더군요. 몰라잉~~ ㅠ_ㅠ

다음 주로 팍 미뤄 버리구요. ^^ 이번 주 홧팅하지요~

 

- 이슬이의 과제 -

저희도 이제사 미션지 사진 찍어 올립니다. 마감 넘겼네요. ㅎㅎ

 

사이트 워드 다 못하고 스타폴 워크시트와 쉬운 작문만 조금씩 했네요.

 

(1) 사이트워드

문장의 맨 앞에 대문자 쓰는 걸 다 틀려서 수정했어요.

 

(2) 픽쳐 헌트

아이가 제일 좋아한 건데... 역시 문장을 대문자로 시작하지 않네요. 고치라고 할 거구요.

childrens 라고 한 것이나 ar 이라고 한 것이 ㅋㅋ 눈에 밟히네요.

 

(3) 파닉스

문장 만든 것이 죄다 뭐 하고 싶다는 거네요. ㅎㅎ ice creem하고 plantted 에서 제가 쓰러졌습니다. ^^

grond도 웃기네요. 안 한 걸 맞으라고 할 순 없지만... 여지없이 틀리는 아들도 아들이다 싶어 ㅋㅋ

그래도 지도하는 재미는 있습니다. 나아지는 걸 보는 쾌감은 말할 것도 없구요. ^^

 

(4) 단어 쓰기

작문은 딱 이 정도만 했습니다. 이번 주는 쓰기 양이 많아 저학년이 하기에는 벅찼네요.

주말에 나머지 다 하고 다음 주에 새로운 것을 하려고 합니다.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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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순 2011-06-14 20:48 
잘 담아갑니다.
이은정 2011-06-10 19:04 
잘 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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