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ger Point Reading 2013-02-15 10:53
6427
http://www.suksuk.co.kr/momboard/BGX_001/63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fox.pdf (32.16KB)

monkey.pdf (32.62KB)

mouse.pdf (28.88KB)

Tiger.pdf (36.7KB)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어린이들이 글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알면 일단 책을 읽습니다.

전문적인 설명으로는 너무 단순한 말이지만

초기학습자(emergent readers)를 위한 읽기로 범위를 좁혀 말씀 드리면서

이 단계에서 아이의 읽기 능력에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FPR (Finger Point Reading)을 소개합니다.

 

FPR이란

특별한 표현처럼 보이지만 말 그대로 손가락으로 글자를 짚으며 읽는다는 뜻입니다.

이 때 (1) 손가락으로 글자를 짚으며 소리를 내어 읽기

(2) CD를 틀어놓고 녹음에서 말하는 부분을 손가락으로 짚기

두 가지가 있는데 오늘 설명하려고 하는 것은 (2)입니다.

굳이 소리 내어 읽으라고 강요하지 않고 그냥 소리 들으며

그 소리에 해당되는 부분을 손가락으로 짚는 것입니다.

 

 

대상: 이런 단계의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알파벳의 이름을 알고 글자와 소리가 1:1로 대응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아이들

- 인식은 하지만 유창하게 읽지는 못 하는 아이들

- 어휘를 낱 글자와 음가를 연결해 읽는다기 보다 첫 글자나 끝 글자로

기억해 읽는 아이들

- 낯익은 책에서는 아는 어휘를 다른 데서 보면 인지 못하는 아이들

 

효과: 소리를 들으면서 문자를 인식하는 것이니 꾸준히 하면 큰 도움이 되지요.

 

- 파닉스: 글자와 소리를 연결하기 학습을 단어카드나 파닉스 교재로 하는 것과 달리

 FPR은 동화 속에서 사용되는 어휘의 소리를 들으면서 문자를 학습합니다.

실제 어휘가 사용되는 예를 보며 파닉스를 익히는 방법이 되어 효과적입니다.

- 발음, 유창성: 개별 어휘, 사이트워드를 따로 연습하면 학습 목표가 그 어휘를 정확히

       읽기이므로 모든 단어를 똑바로 읽도록 훈련합니다. 그러나 실제 인간의 언어는

       의사소통에 중요한 의미를 주는 어휘만 크게, 선명하게 강조하여 읽거나 말하죠.

       CD를 통해 잘 읽는 사람의 시범을 듣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읽기방식을 접해

문장의 리듬을 익히고 유창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독해: 동화이야기이므로 CD를 통해 즐겁고 흥미로운 내용을 듣습니다.

      CD에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읽는 사람은 내용 이해에 집중할 여유가 있지요.

이는 독해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줍니다. 어쨌든 듣기를 통한 독서니까요.

 

방법: 손가락으로 짚으며 소리를 듣는 것이지 뭐 별게 있겠습니까만

학령기 전후의 어린이가 하는 것이므로 금방 지루해 합니다.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미국 교사들이 낸 아이디어를 몇 가지입니다.

 

- 손톱에 표정 그리기: 저는 손톱에 화장 연필로 눈 코 입을 그려 주었어요.

손가락 마다 표정을 달리해 여러 손가락이 읽으면 자연스럽게 반복읽기가 됩니다.

 

 

- 리딩 골무: 아예 손가락에 끼워서 사용하는 제품도 있는 모양인데 제가 보지는 못했어요.

끝이 뾰족한 이유는 작은 글씨로 된 어휘(words), 낱 글자(letters)

짚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 Finger Puppets: 그 외에 손가락에 끼우는 인형을 보여드릴게요.

이런 친구가 읽는다며 목소리를 달리 내어 읽는다면 재미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때 주의점은 인형을 너무 크고 투박하게 만들면 글자를 다 가립니다.

아래 왼쪽 사진은 하드 막대기에 인조손톱을 붙인 교사의 아이디어입니다.

 

 

FPR은 학령기 전, 후의 초기 어린이를 위한 방법으로

특히 유아게시판 매일 읽기방, 초게 1, 2학년 아이표방 어이린이들이

꼭 FRP 실시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이러한 읽기는 파닉스 실력을 강화하고, 유창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인데

더 중요한 점은 동화 읽기, 동화 듣기이고

그 보다 더 더 중요한 것은 꾸준히 읽기, 듣기입니다.

더 강조해 무엇 하리요.

 

 

만드는 법 자료가 있어 첨부합니다.

이건 FPR 용은 아니여요. 머리 부분을 너무 투박하게 만들면 글자를 가리므로 주의하세요.

위 사진 중 왼쪽, 오른쪽 인형처럼 뿔이라도 얹어 글자를 point하게 하세요.

첨부한 방법 외에 좋은 방법 있으면 소개 부탁드려요.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랍슨 2013-11-22 08:47 
담아갑니다.. 항상 제아이를 교육하는데 있어 멘토가 되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교준맘 2013-09-04 15:00 
감사합니다.잘 쓰겠습니다~
교준맘 2013-09-04 14:59 
감사합니다.잘 쓰겠습니다~
Hae Seok Suh 2013-06-18 19:27 
Hope the kids enjoy the reading!
in1972 2013-04-04 17:10 

발 등에 불이요...                                                        

5학년 큰 딸은 어쨌든 쑥쑥의 도움으로 또한 본인의 노력으로 학교 영어 동화를 기 쓰고 외우는데요..이제입학한 작은 딸은 알파벳도 제대로 모르도록 방치해 놨다가 애가탑니다  며칠동안 사무실에서 짬짬이 홍박쌤 글을 읽고 새로운 도전을 준비중인데요 사실은 아직 작은 아이 성향 파악도 못했어요 큰아이와 너무달라 어떤 식으로 방향을 잡아야 할지.... 이상형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뭏튼 박사님덕에 용기를 내어 볼려구요 ..사실 전 영어에 문외한 이거든요 정중하게 많은 도움 요청합니다 ..감사 해요..꾸~~~벅~~

제니Y 2013-03-09 11:46 

Finger Puppets도 혹시 구입가능한 곳이 있으면 좋겠어요^^


독후활동 워크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