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에서 심화문제의 접근방법 2010-11-17 10:28
5424
http://www.suksuk.co.kr/momboard/BGX_009/60

과부족계산문제-1.hwp (48KB)

과부족계산문제-2.hwp (44.5KB)

쑥쑥닷컴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댓글 남기기

 

사고력문제나 심화문제를 초등학생에게 지도하는 과정에서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가르치는 사람이 섣불리 상위개념을 도입하기 전에

아이가 현재 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각도로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한 과정에서는 가르치는 사람의 일방적인 설명보다는

그 문제의 상황을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이나 활동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해주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의 사고력확장이나 깊이를 더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단순히 그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하기위해 상위개념을 어설피 도입하다보면

충분이 이해되지 않은 상위개념에 대한 부담감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수학적 응용력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초등심화문제나 사고력문제를 좀 더 관심 있게 들여다보면

방정식풀이처럼 정형화된 풀이법이나 상위개념을 활용하지 않고도

제 학년의 교과과정만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그 중 한 예로 지난번에 브죵님이 말씀하신 문제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브죵님이 참으로 아이와 잘 활동을 하셨더군요.

과부족에 관한 문제인데 이 문제는 고학년도 쉽게 풀어내지 못하는 문제입니다.

푸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우선 저학년이나 고학년이 문제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해보아야 할 접근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어떤 개념을 도입하는 경우는 머릿셈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그 문제의 예를 작은 숫자부터 시작하여 점점 큰 숫자로 확장해서

일반화 해 보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수학개념을 설명할 때에는 시각화가 중요한데 게시판에 그림을 넣어 설명하려니

재주가 부족해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냥 칠판 앞에 놓고 설명하면 이해하기도 훨씬 쉬울텐데

부족한대로 문제의 설명은 한글로 작성한 파일을 첨부하니 참고하십시오.


 
         J.S.Bach Concerto for 2 Violins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진용재욱맘 2010-12-17 15:08 
잘 담아갑니다.
eric02 2010-12-02 11:47 

수학이 싫다는 우리 아들

참고 잘할께요.

오데뜨 2010-11-23 10:39 
잘 담아갑니다.
일산맘 2010-11-17 10:48 

자세한 풀이 과정 감사합니다.

퇴근 후 초3 딸램하고 풀어 보려고 프린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