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능력 쑥쑥키우기 2017-03-06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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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실제중심의 유아영어교육(공동체, 2016)’의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음을 밝힙니다.>

 

읽기는 문자 나타내는 의미가 무엇인지 해독하는 과정과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첫 번째 과정을 디코딩(decoding)이라고 하며, c a t이라고 쓴 단어를 보고 각 알파벳이 나타내는 소리(/k/ /ӕ/ /t/)를 인식하고, 소리를 조합하여 /kӕt/라고 읽으며 고양이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청소년이나 성인 학습자들은 이런 과정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유초등 학습자들은 디코딩 과정이 단계적으로 발전합니다. 하나의 단어를 디코딩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구, 문장, 단락, 전체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여 글쓴 사람의 의도가 전달되는 과정이 읽기입니다.

 

읽기능력을 쑥쑥 키우기 위해서 유아들은 어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까요? 가장 먼저 문자로 된 상징이 각각 서로 다른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여러 가지 정보들 속에서 문자를 구분하게 됩니다. 보통 파닉스를 기반으로 한 읽기학습에서 가장 먼저 알파벳에 집중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영어는 파닉스 규칙을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초기 학습자의 경우에는 유아단계의 파닉스 규칙에 따르는 단어에 집중함으로써 문자와 소리를 연결 짓는 연습을 합니다. 알파벳의 이름을 먼저 알고 난 후에는 각 알파벳의 낱소리를 소개합니다. 소리를 연결 짓게 되면 단어 단위로 소리내어 읽으며 의미와 연결하게 됩니다. 여러 부모님들의 글을 보면 파닉스 기초과정을 1달 안에 혹은 3달 안에 떼었다라고 이야기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로지 파닉스만 집중하여 기계적인 훈련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의 유아의 경우 이 과정이 일 년 정도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소리를 인위적으로 분절하고 연합시키고, 소리와 문자를 연결하는 과정은 상당히 유아들에게는 난이도가 있는 활동입니다. 어렵다는 것은 재미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파닉스를 게임, 신체활동, 챈트, 노래 등으로 수업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서두루지 않으셔도 괜찮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26개의 낱글자는 44개의 소리를 만들어 내므로 이후에 다양한 파닉스 규칙들을 다룹니다. 칼럼의 뒷 부분에서 유아들과 할 수 있는 다양한 파닉스 활동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기의 주요한 목적중 하나는 이해와 감상입니다. 초기 읽기 교육에서도 반드시 강조되어야 하는 것으로 영어책을 좋아하고 즐겨 읽는 아이가 되기를 바란다면 파닉스와 함께 꼭 병행되어야 합니다. 소리와 문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파닉스 접근법이라고 한다면, 의미와 맥락을 중심으로 한 접근법을 총체적 언어접근법이라고 합니다. 최근의 경향은 이 두 가지가 함께 진행되어야 읽기 교육에서 효과가 높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전문적인 용어로는 균형 잡힌 접근이라고 하고 파닉스 20-30% 정도, 총체적 언어 70-80% 정도의 비율로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글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읽기의 목표는 즐거움과 정보습득입니다.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들려주는 재미있는 이야기는 그 자체로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음식점에서 좋아하는 메뉴를 찾아 읽거나, 요리활동에서 재료와 요리 순서를 찾아 읽는 것, 아이가 좋아하는 공룡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는 활동 등은 실제로 알고 싶은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그 과정 자체가 즐거움을 줍니다.

 

유아영어에서 읽기와 관련지어서 모국어의 읽기 능력을 뛰어 넘는 과도한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달적으로 읽기와 관련된 기본 개념은 모국어와 영어에 있어 서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교육국에서는 유아들이 읽기 발달과 관련해서 이룰 수 있는 기술들로 다음과 같은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읽기에는 다양한 목적이 있다.

인쇄물을 읽을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는다.

알파벳 글자에는 각자 이름이 있다.

알파벳은 대문자와 소문자 두 가지가 있다.

알파벳 글자가 모여서 단어를 만든다.

단어와 단어 사이는 띄어져 있다.

각 문장은 의미를 담고 있고, 특정한 구조를 갖는다.

의미를 예측하기 위해서 다양한 단서를 활용할 수 있다.

읽기 학습자로서의 자신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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