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능력 쑥쑥 키우기 2017-02-17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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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능력 쑥쑥 키우기

 

<본 내용은 실제중심의 유아영어교육(공동체, 2016)’의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음을 밝힙니다.>

 

언어학습에서 듣기라고 할 때는 우리가 흔히 감각기관을 통한 단순한 듣기와 구분됩니다. 듣기 hearing이 소리의 파동의 귀에 전달되어 뇌로 신호를 보내는 물리적 과정이라 한다면, 듣기 listening은 자기가 들은 것에 이해하고 평가하는 인지적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듣기와 말하기는 구두 언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히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모국어에서 뿐만 아니라 외국어 학습에서 특히 강조되는 부분입니다. 듣기 능력이 뛰어나면 읽기에서 이해 능력을 발달하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듣기 활동에서 음성자료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고 있는 텍스트의 내용뿐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어떤 분위기로 어떤 목소리로 말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얼마 전에 출퇴근 할 때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보고자 e-book을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음성지원이 되는 책이어서 운전하면서 들으면 좋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지원된 음성은 제가 기대했던 바와 너무 달랐습니다. 책의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톤으로 여백을 두지 않고 소리만 내어주고 있어 아무리 집중해서 들으려고 해도 집중이 되지 않았습니다. 한국어임에도 불구하고 이해되지 않아 5분도 되지 않아 듣기를 포기했습니다.

 

유아들의 듣기 능력을 쑥쑥 키우고 싶다면 음성적 정보를 제공할 때 다양한 정보와 느낌이 포함되도록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럼 5회에서 소개한 이해가능한 입력에 대한 부분을 같이 연결해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듣기활동에서 음성 그 자체는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어떤 음성을 어떻게 제시하는가에 따라서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듣기활동을 할 때 음성적 정보와 함께 표정, 신체 동작 등이 함께 제시된다면 음성 정보만 제공되었을 때보다 이해의 폭을 넓히고 유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신경생리학자들에 의하면 부드럽고 차분한 목소리는 듣는 사람이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 위협적이고 화난 목소리는 뇌가 위험을 감지하면서 인지영역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하는 부작용을 낳게 합니다. 누군가가 화내면서 말할 때 말문이 막히고 허둥지둥 대거나 갑자기 잘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 경험이 있다면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언어는 듣기에서 가장 큰 모델링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수시로 아래의 사항을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언어적 표현은 상황에 적절한가?

유아들에게 말할 때 다른 사람에게 말하도록 기대하는 바에 따라 적절한 형식을 갖춘 표현을 사용하는가?

정확한 문법을 구사하는가?

축약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가?

내용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제시하는가?

말하는 속도가 너무 빠르지 않은가?

다양한 억양이나 톤, 어조를 사용하는가?

차분한 목소리를 유지하는가?

 

유아들의 듣기 발달을 쑥쑥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의 발달 정도에 따라 듣기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국어는 어느 정도의 발달을 보이는지 다른 영역의 발달은 어떠한지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캘리포니아 교육국에서는 유아들이 듣기 발달과 관련해서 이룰 수 있는 기술들로 다음과 같은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내가 제시하는 듣기 활동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상호작용 방법도 달라질 수 있으니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단어 등을 듣고 음운을 구분하여 인식할 수 있다.

   예) bat, hat 두 단어를 듣고 /b//h/는 첫 소리가 다르므로

        서로 다른 단어라는 것을 인식한다.


라임, 음운, 문장 구조 등에서 나타나는 음성적 패턴을 인식할 수 있다.

   예) ‘Teddy Bear’라는 동요에서 동물 이름을 리듬에 맞추어 부르는 것과

      aroundground의 끝소리가 같음을 알 수 있다.

      Teddy bear, teddy bear, turn around.

       (아기 곰아, 아기 곰아, 제자리에서 돌아봐)

      Teddy bear, teddy bear, touch the ground.

        (아기 곰아, 아기 곰아, 땅을 짚어봐)


듣고 간단한 지시에 따를 수 있다.

    예) Show me your fingers.

     (손가락을 보여주세요)


듣고 이해한 것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예) ‘If you are happy’와 같이 가사를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영어동요가 해당된다.

    If you are happy and you know it, clap your hands.

    (행복한 기분이 들고 여러분이 그것을 알고 있으면 손뼉을 치세요)

    If you are happy and you know it, stomp your feet.

    (행복인 기분이 들고 여러분이 그것을 알고 있다면 발을 구르세요)


순서가 있는 지시나 절차에 따르는 활동을 듣고 동작으로 나타낸다.

   예) Came up here and circle the star on the board.

   (앞으로 나와서 보드에 있는 별을 찾아 동그라미를 그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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