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공모전

쑥쑥에서 진행한 콘텐츠 공모전에 수상한 게시글을 모았습니다


[설날]♡ 도라에게 한복 입히기 ♡

  • 등록일 2005-03-03 11:17
  • 작성자 운영자
  • 조회수 3,636
명절이 다가오니 아이의 한복을 꺼내 보았습니다. 역시나 작더군요. 무럭무럭 잘 크는 송이를 보면 뿌듯하기도 하면서 대견스럽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놀이는 송이가 좋아하는 도라에게 한복을 만들어 입히는 것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도라인형을 만들고 한지를 이용해 한복을 만들어서 입혀보기로 했습니다. 한복을 직접 만들다 보니 구석구석 살펴보고 만져보아서 그런지 정말 이쁘고 매력적인 우리 전통의상이라 생각이 들더군요. 옆에서 엄마처럼 만들겠다고 따라하던 송이와 즐거운 오후시간을 보냈답니다. 그럼 구경 한 번 해보실래요? 
 
 
 ◎ 도라 인형 만들기
두꺼운 도화지로 도라 얼굴과 몸을 밑그림 그린 후 잘라냅니다
두 팔과 두 다리는 송이가 가지고 놀기 재밌게 따로 잘라서 할핀으로 몸통과 연결시킵니다.
마치 도라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처럼 가지고 놀기 재미있게 만듭니다.
속옷 차림의 도라가 웃기지요?
 


◎ 한복 만들기
한복에 어울리는 재질은 역시 한지같아 한지를 이용했습니다. 은은한 색이 한복천같은 느낌이 나지요.
새색시 한복을 만들기 위해 빨간 저고리에 파란 치마로 색상 결정!!
우선 치마는 입체적으로 느낌이 나게 주름을 잡아 풀로 고정을 시킵니다. 어깨끈을 만들어 붙이고 치마를 여미는 부분엔 찍찍이를 붙여 떼였다 붙였다 용이하게 했습니다.
저고리는 동정과 끝단에 노란 색으로 덧대 귀엽게했고 옷고름도 한복처럼 달아줍니다.




◎ 도라에게 한복입히기
둘다 종이이므로 입힐때 찟어지지 않도록 넉넉한 사이즈로 한복을 만들어야 합니다. 입고 벗기에 편해야 되잖아요. 직접 아이에게 시키니 아주 조심스런 손길로 입혀주네요.

◎ 우리의 한복 - 그것이 알고 싶다
한복에 대해 이번 기회에 자세히 알고자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한번 쭈욱 읽어 보세요
 
 <한복의 특징과 종류>

한복은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기본을 이루어, 옷의 선이 아름답다.
특히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하여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의복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예복과 평상복의 구별이 있으며, 이에 속옷과 수식()이 따른다.
또한 남녀별 성인과 어린이용, 계절별로 나뉜다.

① 성인용 남자 옷 : 예복으로 길례()·가례()에 입는 옷이 다르고, 상례()와 제례()에 입는 옷이 달랐다. 예를 들면, 길례에는 도포·중치막·두루마기를 입고 갓을 썼으며, 가례에는 흉배를 단 단령복에 각대를 띠고 사모를 썼다. 제례에는 흰 도포나 두루마기를 입고 갓을 썼으며, 상례에는 이에 따른 상복()이 따로 있었다. 평상복으로는 바지·저고리·조끼·마고자를 입고, 여름에는 적삼에 홑조끼를 입었다. 두루마기에 갓이나 관을 쓰기도 하였다. 특히 두루마기는 외출할 때에는 계절에 관계없이 입었으며, 남의 집을 방문할 경우에도 벗지 않았다. 이 때의 속옷은 속고의·적삼 등이었다.

② 성인용 여자 옷 : 예복으로 소례복(대례복()이 있고, 상례에는 이에 따른 상복이 있었다. 소례복은 초록색 당의에 화관이나 족두리를 썼으며, 대례복은 다홍색 활옷에 화관을 쓰거나 초록색 원삼에 족두리를 썼다. 저고리는 삼회장저고리이며, 치마는 스란치마 또는 대란치마를 입었는데, 소례복에서는 스란치마를 입었다. 이때 저고리는 속적삼·속저고리·겉저고리 등 삼작이며, 치마는 겉치마에 볼륨을 넣으려고 안에 무지기를 입었고, 때에 따라서는 대슘치마까지 받쳐 입었다. 무지기는 허리 부분을, 대슘치마는 아랫도리를 버티어 주었다.

평상복은 저고리·치마이며, 마고자·두루마기를 들 수 있다. 여자 두루마기는 방한용이어서, 남자의 경우와 같이 남의 집에 가서도 꼭 입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었다. 그런데 여자 옷의 특징은 속옷의 가짓수에 있다. 하의로는
단속곳·바지 또는 고쟁이·속속곳·다리속곳·너른바지어깨허리의 속치마이며, 상의로는 속적삼과 겨드랑이 및 가슴 가리개용 허리띠가 있다.

③ 남아용 옷 : 명절 때나 돌 또는 기타 행사 때에는 두루마기에 전복을 입히고 복건 또는 호건()을 씌운다. 특히 두루마기는 오방장이라 하여 5가지 색을 사용하였는데, 대개 연두 길에 색동·노랑 섶·자주 무·분홍 안섶·남색 깃·남색 고름으로 되어 있고, 꽃분홍 안을 받쳤다. 평상복은 어른과 같이 저고리·바지·조끼·마고자이며, 방한을 위해서는 두루마기도 입혔다.

④ 여아용 옷 : 명절 때나 돌 또는 기타 행사 때에는 남아와 마찬가지로 오방장이를 입히는데, 그것은 연두 길에 색동·노랑 섶·남색 무·분홍 안섶·자주 깃·자주 고름으로 하였다. 평상복으로는 저고리·치마에 방한을 위해서 배자·두루마기 등을 입혔다. 이러한 가운데 계절별로는 겨울에는 솜옷 또는 누비옷, 봄·가을에는 겹옷, 여름에는 홑옷 등이 있었다.

 ◎ 활용예문

Shall we make Paper Hanbok?
(한복 만들어 볼까요?)
Ok, let's make Paper Hanbok.
(그래 만들자)
Hanbok is the national costume of Korea.
(우리나라 전통의상이 바로 한복이란다)
Would you cut some colored paper with your scissors?
(색지를 가위로 잘라줄래?)
Let's paste them like this.
(이렇게 풀칠해봐)
Wow!!!  That's it!! We made it!! How wonderful it is!!!
(와, 다했다. 아주 멋진 옷이네)
Ok, let's put this Hanbok on Dora.
(그래, 도라에게 입혀보자.)
This Hanbok goes with Dora. Dora looks nice!
(이 한복이 도라에게 잘 어울리는 구나 . 도라가 아주 이뻐보여)
Oh, everything is dirty.
(지저분해졌네.)
Let's put the things away.
(치우자.)
 

이글은 설, 대보름 Special 컨텐츠 공모전에서 수상하신 크렘벨 (crembel2001)님의 글을 재 구성한 내용입니다.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128
[영어놀이]할로윈에 즐기는 놀이 24 15438
안녕하세요. 두번째 놀이 컨텐츠로 인사드립니다. 낼 모레면 할로윈 데이(10월 31일)네요. 외국의 명절이지만, 요즘에는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져 있을 뿐더러 많은 분들이 같이 즐기시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놀이동산에 갔는데 할로윈을 테마로 꾸며져 있더라구요..
127
[할로윈]Ready for Halloween!! 9833
할로윈을 위한 준비 2탄입니다. 사실 그림자료준비할때 엄마가 만들고자했던건 다른건데 규영이가 할로윈리스를 만들고싶다고해서 급선회하였답니다
126
[할로윈]할로윈티슈박스!! 9829
규영이네 유치원에서도 몇일후에 할로윈축제를 한다고해요. 이번달의 프로젝트수업의 주제가 마침 세계에대한 여러가지 다양한 체험인데 세계의 축제와 맞물려 할로윈행사를 하게되나봐요.요즘 부쩍 공주님에대한 관심이 높으셔서 이번
125
[할로윈]3)초간단 박쥐모자 10344
124
[할로윈]2) 손을 이용한 박쥐마스크와 사탕바구니 10613
123
[할로윈]1) 처음으로 즐겨본 할로윈 8722
122
[할로윈]☆해리포터 빗자루 만들기&고스트 사냥&쿠기 만들기 16832
121
[할로윈]☆예쁜 엄마표 할로윈 모자&장식들 11630
120
[할로윈]*맘껏=할로윈 파티 후기 7983
119
[할로윈]☆Jack-o-lantern & 등만들기 10601
118
[할로윈]*여우누이* 그림자극 7129
117
[할로윈]할로윈 장식만들기 14111
storybook 균일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