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공모전

쑥쑥에서 진행한 콘텐츠 공모전에 수상한 게시글을 모았습니다


[설날]♡ 열두띠 이야기 - wreath만들기 ♡

  • 등록일 2005-03-03 13:26
  • 작성자 운영자
  • 조회수 5,628
새해가 되니 그 해의 띠도 바뀌고 해서 아이와 함께 띠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아직 아이의 연령이 띠를 제대로 이해하긴 힘들었지만 동화책을 읽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열두띠 이야기를 읽어보면 하느님이 세상을 잘 살아가도록 열두 동물신을 땅에 내려보내서 가르치라고 했군요. 그래서 열두 띠를 wreath형식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bullet준비물bullet
 
키친타월심, 철사, 낚시줄,테잎, 열두띠 동물그림과 이름
클릭하시면 화면을 닫습니다.
 
bullet만드는 방법bullet
 
① 먼저 열두 동물을 프린트해서 색칠한 후 이름과 함께 잘라놓습니다.
② 철사에 동물의 이름과 그림을 테잎을 이용해서 붙입니다
클릭하시면 화면을 닫습니다.
③ 키친타월심에 열두띠를 순서대로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순으로 붙이고 올 해의 띠인 닭은 큰 그림으로 붙여줍니다.
클릭하시면 화면을 닫습니다. 클릭하시면 화면을 닫습니다.
④ 키친타월에 모루로 2005 숫자를 만들어 붙이고 낚시줄로 랩심을 고정시켜 벽에 걸면 완성!
클릭하시면 화면을 닫습니다.
닭의 해인걸 알 수 있죠?
 
bullet활용예문bullet
ⓐ print out the twleve animals' picture
(열두 동물 그림을 프린트하세요)
ⓑ color pieces, as necessary
(조각들을 필요한 만큼 색칠하세요)
ⓒ cut out the twelve characters,and try to cut out the shape perpectly
(12 동물을 잘 모양대로 자르도록 하세요)
ⓓ paste the characters onto the kitchen paper rolls
(동물들을 키친타월심에 붙이세요)
ⓔ you can tie a bow and put on the wall to hang it
(끈을 묶어서 벽에 걸으세요)
 2005 year is the year of the rooster
(2005년은 닭의 해이죠) 
 
 
   bullet닭띠에 대해서 알아보죠bullet
 
닭(酉)는 12지의 열 번째 동물로서 계유(癸酉), 을유(乙酉), 정유(丁酉), 기유(己酉), 신유(辛酉) 등으로 순행하며 시각으로는 오후 5시에서 7시, 달(月)로는 음력 8월, 방향으로는 서(西)에 해당하는 시간과 방향을 지키는 방위신이자 시간신에 해당한다.
캄캄한 어둠 속에서 여명(黎明)을 알리는 닭은 상서롭고 신통력을 지닌 서조(瑞鳥)로 여겨져 왔다. 새벽을 알리는 우렁찬 닭의 울음소리 ! 그것은 한 시대의 시작을 상징하는 서곡(序曲)으로 받아들여졌다. 닭이 주력(呪力)을 갖는다는 전통적 신앙도 그 여명을 하는 주력 때문일 것이다. 밤에 횡행하던 귀신이나 요괴도 닭 울음소리가 들리면 일시에 지상에서 사라져 버린다고 민간에서는 믿고 있었다.
닭은 흔히 다섯 가지 덕(德)을 지녔다고 흔히 칭송된다.
즉 닭의 벼슬(冠)은 문(文)을, 발톱은 무(武)를 나타내며, 적을 앞에 두고 용감히 싸우는 것은 용(勇)이며, 먹이를 보고 꼭꼭거려 무리를 부르는 것은 인(仁), 때를 맞추어 울어서 새벽을 알림은 신(信)이라 했다.
닭은 울음으로써 새벽을 알리는 빛의 도래를 예고하는 존재이다. 닭은 여명, 빛의 도래를 예고하기에 태양의 새이다. 닭의 울음은 때를 알려주는 시보의 역할을 하면서, 앞으로 다가올 일을 미리 알려주는 예지의 능력이 있기도 하다. 장닭이 훼를 길게 세 번 이상 치고 꼬리를 흔들면 산에서 내려왔던 맹수들이 되돌아가고, 잡귀들의 모습을 감춘다고 믿어왔다.

닭은 주역(周易)의 팔괘(八卦)에서 손(巽)에 해당하고, 손의 방위는 남동쪽으로, 여명(黎明)이 시작되는 곳이다. 그래서 닭은 새벽을 알려주는 상서로운 동물, 신비로운 영물로 간주한다. 닭이 날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지상에서 생활하는 존재양상의 이중성은 어둠과 밝음을 경계하는 새벽의 존재로서의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
무속신화나 건국신화에서 닭 울음소리는 천지개벽이나 국부(國父)의 탄생을 알리는 태초의 소리였다. 제주도 무속신화 천지황 본풀이 서두에 “천황닭이 목을 들고, 지황닭이 날개를 치고, 인황닭이 꼬리를 쳐 크게 우니 갑을 동방에서 먼동이 트기 시작했다”고 한다. 닭의 울음과 함께 천지개벽이 되었다는 것이다. 김알지 신화에서는 호공이 밤에 월성을 지나가다가 나무에 황금 궤가 걸려있고 그 밑에서 흰 닭이 울었는데, 그 황금 궤 안에서 동자가 나왔는데 금궤에서 나왔다고 성을 김씨라 하였다는 것이
다. 여기서 나라를 통치할 인물이 탄생했음을 알리는 흰 닭의 울음소리는 빛의 상징으로서, 자연 상태의 사회에서 국가적 체계를 갖춘 단계를 예고하는 존재이다. 시계가 없던 시절의 밤이나 흐린 날에는 닭의 울음소리로 시각을 알았다. 특히 조상의 제사를 지낼 때면, 닭의 울음소리를 기준으로 하여 뫼를 짓고 제사를 거행했다. 수탉은 정확한 시간에 울었으므로, 그 울음소리를 듣고 밤이 깊었는지 날이 새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새벽을 알리는 시보로서 닭소리는 고전소설 심청전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 닭아, 닭아, 우지마라, 네가 울면 날이 새고,
날이 새면 나 죽는다. 나 죽기는 섧지 않으나,
의지없는 우리 부친 어찌 잊고 가잔 말가 !”
심청이가 뱃사공에게 팔려가기로 약속한 날 새벽에 닭 우는 소리를 듣고 자탄하는 대목이다. 여기서 닭소리는 새벽, 즉 날의 밝음을 알리는 상징이다

 

이글은 설, 대보름 Special 컨텐츠 공모전에서 수상하신 크렘벨 (crembel2001)님의 글을 재 구성한 내용입니다.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128
[영어놀이]할로윈에 즐기는 놀이 24 15438
안녕하세요. 두번째 놀이 컨텐츠로 인사드립니다. 낼 모레면 할로윈 데이(10월 31일)네요. 외국의 명절이지만, 요즘에는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져 있을 뿐더러 많은 분들이 같이 즐기시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놀이동산에 갔는데 할로윈을 테마로 꾸며져 있더라구요..
127
[할로윈]Ready for Halloween!! 9833
할로윈을 위한 준비 2탄입니다. 사실 그림자료준비할때 엄마가 만들고자했던건 다른건데 규영이가 할로윈리스를 만들고싶다고해서 급선회하였답니다
126
[할로윈]할로윈티슈박스!! 9832
규영이네 유치원에서도 몇일후에 할로윈축제를 한다고해요. 이번달의 프로젝트수업의 주제가 마침 세계에대한 여러가지 다양한 체험인데 세계의 축제와 맞물려 할로윈행사를 하게되나봐요.요즘 부쩍 공주님에대한 관심이 높으셔서 이번
125
[할로윈]3)초간단 박쥐모자 10344
124
[할로윈]2) 손을 이용한 박쥐마스크와 사탕바구니 10613
123
[할로윈]1) 처음으로 즐겨본 할로윈 8722
122
[할로윈]☆해리포터 빗자루 만들기&고스트 사냥&쿠기 만들기 16834
121
[할로윈]☆예쁜 엄마표 할로윈 모자&장식들 11632
120
[할로윈]*맘껏=할로윈 파티 후기 7985
119
[할로윈]☆Jack-o-lantern & 등만들기 10603
118
[할로윈]*여우누이* 그림자극 7131
117
[할로윈]할로윈 장식만들기 14118
storybook 균일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