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뇌 통합 언어 학습 Model 2004-06-28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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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들이 하기에 좋은 날씨입니다.
안녕하신지요. 쑥쑥의 맹렬 맘님들...

우리들에게 항상 새로운 인식과 자극을 요구하는 유익한 뉴스들이 있어 때로는 일상이 지루하지만은 않습니다.

영어교육에 관한 방법론과 성과들에 관한 담론들도 때로는 시기처럼, 혹은 남의 얘기처럼 다른 모습으로 다가오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에겐 業이기도 하지만 영어학습에 관한 한, 지금까지도 뭔가 중요하고 본질적인 문제가 빠져있다는 생각을 늘 가져왔읍니다. 그것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를 어떻게 하는것이 효과적이며, 어떤 교재가 좋고, 어떤식의 학습형태(학원식, 학습지, 엄마표,,,,)가 좋고...,이런 비본질적인 고려들만 성행하는,,,

뭔가 공허하지 않으신가요?

제 생각엔 그건 바로 학습자의 개별적인 특성과 환경의 차이 가 고려되지 않은 학습방법과 접근방법입니다.

이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는 인지과학과 신경의학, 행동과학, 등의 학제간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인간이 가진 학습능력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뇌의 기능과 동물적인 행동의 특성 일 것입니다. 이는 언어학의 초기 연구분야였던 행동주의와 생득주의에서 언어능력은 동물적인 행동처럼 학습되는 것이라는 주장과, LAD같은 장치가 있어서 태어날때부터 타고 났다고 주장하는 논지와 크게 벗어나지 않는 분류이기도 합니다.

인류학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인간은 같다. 그리고 다르다. 라는 명제 아래, 우리는 개개인이 가진 특성과 기질면에서 공통적으로 같아 보이는 면도 많지만, 또 한 각자의 얼굴과 생김새 만큼 각기 다른 기질과 성향적 소인을 갖고 있다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담, 각자의 특성과 성향이 고려된 학습방법과 과정이라야 학습자에게 높은 성취도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요?

가령,
- 이해력이 뛰어난 아이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이 기억력이 뛰어난 아이에게도 동일한 학습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 정서적인 감수성이 민감한 아이와 논리적인 기반이 치밀한 아이에게 동일한 학습방법이 효율적일까요?

마찬가지로,

- 성취동기가 강한 아이와 방관적이고 소극적인 아이

- 착실 근면한 아이와 창의적 소양이 있지만 반항아적 기질을 가진 아이.

이처럼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기질이 파악되어 학습과정에 반영되고, 나아가 심리적, 정서적, 지적 특징이 고려된 학습방법이 적용되었을 때 비로소 학습자 본인에게도 좋은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현재의 우리의 교실환경이 좌뇌 혹사형이라서 집단교육 현장에서 이루어 질 수 없는 대안 형태의 교육방식이지만 가정에서 엄마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환경이라면 충분히 가능하고, 조직적으로 적용하더라도 4-5명 까지는 충분히 동일한 방식의 교육은 가능할 수 있읍니다.

개인별로 성향과 특성을 분석하고 반영하여 이상적인 Course Program을 설계하고 최적의 학습과정을 도출하는 기술적인 문제는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만약 저의 제안이 타당한 것이라 생각되시면, 한번쯤 생각을 정리하시고 내 아이에게는 어떤 방법이 적절한지 객관적으로 살펴 보시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감관(感觀)을 활용할것인지, 지각(知覺)을 활용할 것인지...,

여러 맘님들의 의견은 어떠신지요.

유쾌한 주말 보내십시오.

May 31, 2003

뇌의 기능적 특성을 활용한 언어학습에 관한 Report를 소개합니다-다운로드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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